◆ 쥐띠

이유 없이 친절을 베풀며 다가오는 사람을 주의하세요.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을 주의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60년생 : 일이나 사업을 확장을 시도하는 것은 잠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겉모습을 키우기 보다는 내실을 꾀하며 실력을 키우도록 하세요.

72년생 : 손윗사람이나 직장상사의 눈 밖에 날 수 있는 일은 피하세요. 주변 분위기를 잘 파악하고 처신에 신경 써야 하는 때입니다.

84년생 : 중요한 일은 가족이나 믿을 만한 사람과 의논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혼이라면 새로운 이성을 만날 수도 있는 때입니다.

96년생 : 다른 사람들이 반대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일은 억지로 추진하지 말 것. 주변 분위기에 순응하고 경솔한 행동은 피하세요.

 

◆ 소띠

주위 사람들에게 자신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심어주도록 하세요. 눈앞의 재물보다는 사람들을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61년생 : 말띠나 쥐띠의 사람을 가까이 하면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때입니다. 다만 가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배우자나 자녀를 잘 챙기도록 하세요.

73년생 : 사소한 일들이 복잡하게 얽힐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는 때입니다. 작은 일이라고 등한시하지 말고 신중하게 처리하세요.

85년생 : 다른 사람과의 갈등이 다툼이 있다면 적당히 타협하고 넘어가도록 하세요. 모두가 만족할 수는 없으니 원만하게 푸는 것이 좋습니다.

97년생 : 대인운이 좋으니 인기가 상승하고 주위에 사람들이 모이는 때입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거나 모임에 참석하면 좋을 것입니다.

 

◆ 호랑이띠

그동안의 마음고생을 끝내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가벼운 마음과 자신감으로 새로운 일을 시작해 보세요.

62년생 : 좋은 성취와 결과를 얻으니 명예와 관운이 따라오는 시기입니다. 다만, 일시적으로 금전적인 곤란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74년생 : 조금만 노력해도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시기입니다. 많은 재물도 얻을 수 있는 때이니 적극적으로 움직이세요.

86년생 : 서두르지 말고 주위 사람들의 움직임을 지켜본 후에 움직일 것. 자신이 소원하던 일이 이루어지거나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는 때.

98년생 : 진행하던 일이나 학업에서는 순조로운 흐름이 이어질 것입니다. 다만 주변 사람들과의 감정 싸움이나 다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토끼띠

크지는 않더라도 작은 행운이 이어지니 즐거움이 가득한 시기입니다. 다만, 자신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면 실수를 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51년생 : 일이나 사업에 있어 좋은 동료나 동업자를 만나는 시기입니다. 물건을 새로 살 때는 아끼지 말고 충분한 재물을 쓰도록 하세요.

63년생 : 재치와 순발력이 넘치는 시기이니 다른 사람과 의견을 나눌 때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세요. 실수나 잘못이 있다면 빨리 수습할 것.

75년생 : 오랫동안 알고 지낸 사람이 좋은 운을 가지고 오는 시기입니다. 옛 친구를 만날 일이 있거나 동창회가 있다면 참석해 보세요.

87년생 : 손윗사람과 갈등이 발생하기 쉬우니 조심해야 하는 때입니다. 하고 싶은 말이 있더라도 마음 속에 간직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용띠

산토끼를 잡으려다가 집토끼도 잃을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세요. 너무 과욕을 부리면 그동안 쌓여있던 문제가 한꺼번에 터질 수도 있습니다.

52년생 : 귀에 거슬리는 말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새겨듣도록 하세요. 공연히 고집을 피우거나 과욕을 부리면 재물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64년생 : 적극적인 태도와 실천이 필요한 한 주입니다. 자신이 할 일을 미루거나 쓸데없는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세요.

76년생 : 진행하던 일이나 사업에 있어서 변화가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기존 방식을 고집하기 보다는 새로운 사고와 계획이 필요한 때입니다.

88년생 : 잘 모르는 사람과 시비를 벌이거나 다투지 않도록 하세요. 원수는 외나무 다리에서 만날 수 있으니 말과 행동을 조심해야 합니다.

 

◆ 뱀띠

집이나 직장에서 머무르기 보다는 밖으로 다녀야 행운이 따라올 것입니다. 투자나 재테크는 좋지 않은 때이니 당분간 멀리 하세요.

53년생 : 계약이나 매매 등을 서두르면 오히려 깨질 수도 있으니 유의할 것. 과로나 스트레스도 늘어날 수 있으니 평소보다 건강관리에 신경 쓰세요.

65년생 : 계획을 바꾸거나 변경하지 말고 꾸준히 밀고 나가세요. 여기저기 기웃거리지 말고 한 우물을 파야 하는 때입니다.

77년생 : 주변 인맥으로 인해 승진하거나 좋은 기회를 잡게 되는 시기. 다만 주변의 질시와 시샘도 같이 받을 수 있으니 처신에 주의할 것.

89년생 : 그동안의 걱정이나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심신이 편안해지는 시기입니다. 다만 남에게 약속한 일이나 내뱉은 말은 꼭 지키도록 하세요.

 

◆ 말띠

편법이나 꼼수보다는 정정당당한 태도와 모습이 필요한 때입니다. 순리와 도리에 어긋난 일은 관여하지 않도록 하세요.

54년생 : 다른 사람과의 경쟁에서 밀려나거나 손해를 볼 수도 있는 때입니다. 쓸데없는 일에 자신의 재물이나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하세요.

66년생 : 안 되는 일이나 문제를 억지로 해결하려고 하지 마세요.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풀어가야 나중에 후환이 없을 것입니다.

78년생 : 말 못할 고민이나 문제로 인해 전전긍긍하게 되는 시기. 혼자서 해결하지 못하는 일은 주변 친구나 동료의 도움을 구하세요.

90년생 : 남에게 받으려고 하지 말고 자신이 먼저 베풀도록 하세요. 평소에 신세를 졌던 사람이 있다면 이번에 갚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양띠

자신에 대한 주변 소문이나 평판을 잘 관리하도록 하세요. 평소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베풀고 선의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55년생 : 하던 일이 중도에 꺾이거나 장애물에 부딪힐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시비나 구설도 발생할 수 있으니 몸을 낮추고 마음을 숙이세요.

67년생 : 아무리 자신이 옳다고 하더라도 지나치게 상대방을 몰아붙이지 마세요. 궁지에 몰리면 쥐도 고양이를 물 수 있습니다.

79년생 : 자신이 베푼 호의를 원수로 갚는 사람이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세요. 재물과 관련한 사기를 당할 수도 있으니 조심 또 조심할 것.

91년생 : 다른 사람의 일에 끼어들면 본전도 건지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일에만 충실하고, 남에게 도움을 주거나 받지도 말 것.

 

◆ 원숭이띠

포기했던 일이나 기대하지 않았던 부분에서 의외의 행운을 만날 수 있는 때. 다만 투자나 매매 등 재물과 관련한 변화는 피하세요.

56년생 : 잘 모르는 일에 나서거나 괜히 큰소리치지 않도록 하세요. 혼자서 책임져야 할 수도 있으니 자신 없는 일은 나서지 않는 것이 상책.

68년생 : 자신보다 못하다고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거나 얕보지 말 것.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겸손한 태도가 행운을 가져올 것입니다.

80년생 : 일이나 사업에 있어서 좋은 성과나 결실을 얻을 수 있는 때입니다. 다만 연인이 있는 분들은 삼각관계에 빠질 수도 있으니 주의할 것.

92년생 : 오얏나무 아래서 갓 끈을 고쳐 매지 않도록 하세요. 오해를 살 만한 말이나 행동은 피해야 할 때입니다.

 

◆ 닭띠

체력이 떨어지거나 가벼운 질병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서쪽이 길한 방향이며, 해외나 멀리 떠나기에도 좋은 시기입니다.

57년생 : 가족이나 가까운 친인척으로 인해 재물이 나갈 수 있습니다. 책임과 부담이 가중될 수 있는 시기이니 지나치게 스트레스 받지 말 것.

69년생 : 좋은 소식이 이어지고 수중에 재물이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보유하고 있던 부동산이나 물건 등을 매각하기도 좋은 때.

81년생 : 자신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나 귀한 인연을 만나게 되는 때입니다. 여행을 떠나거나 멀리 이동을 하기에도 좋은 시기입니다.

93년생 : 잠시의 즐거움이나 쾌락에 빠지면 나중에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일과 학업의 성과가 좋은 시기이니, 자신의 일에 집중하세요.

 

◆ 개띠

직업이나 신상에 변화가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혼자서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가까운 사람들과 상의하세요.

58년생 : 기대하지 않은 행운이나 행복이 찾아오는 때입니다. 마음 고생하던 일들이 해결되고 답답한 상황이 풀릴 것입니다.

70년생 : 작은 친절이나 배려가 자신에게 행운을 가져다주는 때입니다.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나서서 도와주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82년생 : 이직 제의를 받거나 직장을 옮기는 등 직장과 관련한 변화가 발생하는 때. 재물이나 조건을 따지기 보다는 자신의 미래를 우선할 것.

94년생 : 자신의 일은 다른 사람에게 미루지 말고 자신이 처리하도록 하세요. 되로 주고 말로 받을 수 있으니 언행에도 신중해야 하는 때입니다.

 

◆ 돼지띠

모든 일들이 순탄하게 풀려가니 몸과 마음이 편안한 시기입니다. 다만 소비나 지출이 늘어날 수 있으니 씀씀이에 신경 쓰세요.

59년생 :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예의범절에 신경 써야 하는 때입니다. 가족이나 친인척에게 써야 할 돈이 있다면 아끼지 않도록 하세요.

71년생 : 돈이나 재물로 인한 시비나 구설에 휘말릴 수 있는 때. 자신의 것을 챙기는 것도 좋지만 지나친 욕심은 피하도록 하세요.

83년생 : 손아랫사람이나 후배들에게 포용력을 발휘해야 하는 때. 아랫사람이 잘못한 일이 있더라도 너그럽게 감싸주세요.

95년생 : 노력에 비해 결과가 미흡하더라도 다른 사람을 탓하거나 화내지 말 것. 주변 사람들을 원망하기보다는 자신을 먼저 돌아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