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을 방문한 맬버트 스미스(Dr. Malbert Smith III, Ph.D )박사

교육계의 새로운 지표 ‘렉사일 지수(Lexile® measure)’를 발표한 맬버트 스미스 박사(Dr. Malbert Smith III, Ph.D )가 방한해 만나봤다. 현재 미국과 영국 등에 널리 알려져 있는 렉사일 지수는 그가 대표로 있는 연구소 메타메트릭스(MetaMetrics)가 개발한 대표적인 영어 읽기 지수다.

현재 미국 5천 500만 명의 학생 중 3천 500만명 학생이 다양한 시험평가를 통해 렉사일 지수를 측정하고 있다. 이는 개인의 영어 읽기 능력과 영문 텍스트 난이도, 두 가지를 측정한 후 이를 맞춰서 읽을 때 꼭 알맞은 수준의 영어 책 읽기가 가능하게 한 지표이다. 영어 독서 열풍에 올바른 가이드를 제공해주는 스미스 박사의 얘기를 들어봤다.

Q. 안녕하십니까. 이번 한국 방한은 얼마만이시고 방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비즈니스 파트너와 교수님 그리고 교육 기관들을 만나 저희가 개발한 렉사일 지수(Lexile measures)에 관한 논의를 하기 위해 한국을 찾았습니다. 교육의 열정이 높은 한국방문이 좋습니다. 이틀 동안 파트너들을 만나고 중국으로 가서 ‘렉사일 지수’Lexile measures’를 소개할 계획입니다.

Q. 영어 읽기 지수인 렉사일 독서 체계 (The Lexile® Framework for Reading)를 개발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네 굉장히 획기적이고 대단한 프로그램 맞습니다. 아주 유니크한 것이죠. 보통 학교에서 시험을 보고 학생들이 점수를 받아 온 경우 부모들은 그 점수를 보고 어떻게 구체적으로 아이들은 도와줄지 방법을 모릅니다. 여기서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가를 생각했고 1984년에 세계 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연구개발을 시작했습니다. 이후10년 이상의 연구 끝에 마침내 연구 결과를 얻게 됐습니다. 개인의 렉사일 지수 측정은 렉사일 지수를 연계한 여러 테스트를 통해서 가능한데 예를 들면 토플(TOEFL®), 토플 주니어(TOEFL Junior® ), 청담러닝(에이프릴 어학원), (주)낱말의 E-LQ영어 독서력 평가, 스콜라스틱 Literacy Pro™,  르네상스 러닝의 Start Reading, 아이스테이션 코리아의 ISIP 등을 응시한다면 성적표에 렉사일 지수가 표기되어 함께 제공됩니다. 현재 메타메트릭스는 전미공통교육과정(CCSS)를 통해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Q. 언제부터 한국에 ‘렉사일 지수’프로그램을 소개하기 시작했나요

5년 전에 시작됐습니다. 한국에 처음 오기 전에 파트너사를 통해서 미팅 계획을 했고 주로 출판 관계자와 국내 교육기관에 렉사일 지수를 소개했어요. 이 후 한국 학부모들의 관심을 얻었고 현재 온라인 서점인, 예스24, 인터파크, 알라딘에서도 렉사일 지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렉사일 지수’는 동일한 렉사일 척도상에 개인의 영어 읽기 능력과 영문 텍스트 난이도의 지수를 측정하는 것이라고 했는데, 더 자세한 설명 부탁합니다

난이도를 맞춰 영어 읽기를 하면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렵지도 않은 가장 적절한 수준으로 맞춤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미 미국과 영국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렉사일 지수’는 한국을 포함한 국내외 유명 출판사(다락원, 키 출판사, 이퓨처, 컴퍼스미디어, 삼성출판사, 언어세상, 비상교육)와 대표적인 인터넷 서점들, 또한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 등에 탑재되었습니다. 또한 1억 건 이상의 각종 영어논문, 영어 서적, 영어 자료에도 렉사일 지수를 측정했습니다.

렉사일 지수는 명확하게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었습니다. 렉사일 독자 지수(Lexile Reader Measure)로 사람의 영어 읽기 실력을 렉사일 지수로 측정하는 것이고, 다른 한 가지는 렉사일 텍스트 지수(Lexile Text Measure)로 영어책의 텍스트 난이도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는 모두 메타메트릭스가 개발한 렉사일 척도 (Lexile Scale)로 측정됩니다.

Q. 한국에도 많은 교육기관이 렉사일 지수를 채택하고 있는데,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합니까

1998년 본격적으로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이를 받아들였으며, 현재 3천500만 명 이상의 미국 학생들이 학습능력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교육에 열정이 높은 한국에서 이미 교육계와 학부모들의 관심을 받은 지 5년, 앞으로 빠른 성장을 기대합니다.

Q. 미국과 한국의 학부모들의 반응에 대한 의견이 궁금합니다

세계 다른 나라들도 한국의 학부모들처럼 열정이 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국의 열정이 저를 매년 오게 하는 것 같습니다. 미국의 일부 지역의 학부모들 또한 한국 못지않은 교육에 대한 열정이 있습니다. 결국 영어 리딩 실력의 기준이 강화되면서 독서의 습관을 기르게 하는 렉사일 지수는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영어책을 찾아주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자식들이 효율적인 독서를 할 수 있다는데 열광하지 않을 부모님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Q. 이 메타메트릭스의 연구 결과로 우리 한국의 교육산업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칠 것인지 예상합니까

한국 교육열과 배움의 레벨은 아주 높습니다. 이 교육열과 열정을 바탕으로 렉사일 프로그램의 적용은 학생들 하나하나에 큰 영향과 발전이 야기될 것이며 그 인재들로 인해 한국 산업이 ‘창의적’으로 발전될 것을 확신합니다.

Q. 더 나가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에는 어떤 영향 미칠 것으로 예상합니까

당신이 성공하길 원한다며 교육에 가장 힘써야 합니다. 글로벌 아카데미를 통한 인재 양성만이 그 나라를 발전시킬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다고 봅니다. 대학과 직장 준비를 위해서 학생들이 필요한 정보지와 지식을 충분히 갖출 수 있도록 영어학습을 돕는 것이 제 연구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이 시대의 끊임없는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접근성 향상도 영어 사용의 확대로 국가와 언어를 넘어서 이 세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한국에 스미스 박사의 연구를 소개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 부탁합니다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마라(Don’t even step on teacher’s shadow)라는 한국의 속담을 아주 좋아합니다. 나라와 경제발전에 한 몫을 할 인재들을 키우기 위해서 교육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교육자를 존중하는 문화에서 파생된 이 속담이 매우 인상 깊었으며 높은 수준의 교육 문화를 자랑하는 한국을 높이 평가 합니다.

Q. 미국과 영국을 시작으로 한 렉사일 지수 연구·단계는 앞으로 어떻게 확대가 될 것으로 봅니까

미국에서는 이미 여러 평가시험을 통해서 학교에서 학생들의 렉사일 지수와 함께 교과서의 영문 텍스트 난이도를 측정합니다. 현재 한국과 일본에 집중을 하고 있으며 이후 중국 그리고 향후에는 말레이시아, 싱가폴로도 진출할 계획에 있습니다.

Q.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아이들과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아이들이 렉사일 지수를 측정 받아 학습을 한다면 발전 속도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학생의 경우, 읽기 능력의 범위는 동일 연령과 학년의 미국 학생과 비교했을 때 훨씬 더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영어로 쌓는 다양한 경험, 읽기 교육과정, 그리고 학생의 모국어 읽기 수준과 연관되는 다양한 요소로부터 유래할 수 있습니다.

Q. ‘영어 읽기’ 능력의 향상과 함께 ‘쓰기 영역’도 같이 발전하는 것이 가능 하다고 생각합니까

미국 아기를 예를 들면 생후 6개월이 되면 ‘마마’ ‘다다’를 말하고 태어나는 순간부터 계속 영어를 듣습니다. 듣기와 말하기는 자연스럽게 들려오고 말이 나오지만 리딩이 제일 필요하고 중요한 부문으로 보고 쓰기는 가장 나중 단계로 생각합니다. 차세대 읽기(Reading Next, 2004, 2007)에서 차세대 쓰기에 관한 보고서는 읽기와 쓰기의 연관성에 대한 중요한 내용을 제기했습니다. 읽기와 쓰기의 능력은 상호보완적이고 한 가지 능력의 성장이 다른 능력의 성장을 가져온다고 확신했습니다. 즉 학생들이 읽기 능력을 기르면 쓰기 능력도 따라서 성장하게 되고 그와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어느 작가의 말이 “결국 많은 연습과 고된 노동 그리고 반복되는 시행착오와 존경해온 책들을 통해 성공과 실패를 경험했습니다.”라고 기술했습니다.

제 아들이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위한 인터뷰를 할 때 질문을 받고 답을 할 뿐만 아니라, 주어진 내용에 대한 작문 과제를 별도로 받았습니다. 얼마나 논리적으로 작문을 잘 하는지 평가하는 것이었습니다.

Q. 한국 일정이 끝나고 중국을 가신다고 했는데 앞으로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시죠

렉사일 지수의 소개와 함께 저희 연구소가 개발한 수학지수인 ‘퀀타일 지수(Quantile® measures)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Q. 이코노믹리뷰 독자들께 한 말씀 부탁합니다

Don’t forget the interest!

두 가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는 내 레벨에 맞는 책뿐만 아니라 내가 흥미를 갖고 있는 내용의 책을 보는 것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렉사일 지수를 이용해 영어 레벨을 측정하고 수준에 맞는 교재로 공부를 하는데 대학을 다니는 남학생이 발레에 대한 책을 읽고 초등학생 여자아이가 스포츠에 관련된 책을 읽고 싶어 할까요?

아직도 여성들이 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몇몇 국가들에 안타까움을 표하는 스미스 박사는 성비의 반이 교육을 못 받는다는 것은 그 나라의 발전에 큰 걸림돌이라는 생각에 이들을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돕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은 나라 중 하나인 한국을 높이 평가하는 멜버트 스미스 박사. 읽기 능력의 중요성을 학생들이 평생에 걸쳐서 배울 지식과 이해를 돕는데 중요한 관문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연구했으며, 학생들이 다양한 장르와 문화를 아우르는 텍스트와 향후 갖게 될 직업에 관련된 사고 능력 및 쓰기 능력을 배양하는 데 지침을 세웠다. 언어 능력 향상과 미래에 성공을 위한 지름길이 생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