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국민건강보험제도로 인해 비교적 의료 선진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비급여 항목 비중이 증가하는 등 국민건강보험 혜택의 한계가 나타나게 되면서 개인적으로 의료비를 보장받기 위해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하는 국민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의료실비보험은 현재 가입자가 3,000만 명을 넘어섰을 정도로 반드시 준비해야 할 필수상품이 되어가고 있는데, 청구가 가장 많은 보험인만큼 기본적인 가입 요령을 알지 못하면 오 가입으로 인해 오히려 금전적 손해를 볼 수 있다.

최근 실손보험 자기부담금 비급여 항목이 인상되어 9월부터 적용되고 있다. 비록 보장이 소폭 줄어들긴 했지만, 그만큼 보험료가 인하되 부담이 줄어든 만큼, 아직 가입 전이라면 지금부터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실손의료보험은 나이, 치료 병력으로 인해 보험료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미리 가입해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평균 수명이 증가한 만큼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도록 보장 기간을 길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의료실비보험은 암 보험이나 기타 보험과는 달리 비례보상 원칙에 의해 중복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상품 가입 전 기존에 가입된 보험이 있는지 확인하고 꼼꼼히 비교하여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일 보험료를 보다 저렴하게 가입하고 싶다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사망보장담보는 최소화시키고 만기환급형보다는 순수보장형으로 선택하여 보험료를 줄이는 게 좋다. 또한 일부 보험사에서는 건강체 할인제도가 적용되어 1년 이상 금연, 정상혈압, 정상 체중 등 건강한 신체를 가진 경우 10~15% 정도 할인이 가능하니 꼼꼼히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어린이실비보험의 경우 다자녀 할인도 가능하니 활용해 보자.

더불어 암, 뇌졸중(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과 같은 성인병 진단비와 질병상해 입원비, 골절, 화상 등은 비갱신형 의료실비보험 특약으로 선택해 하나의 상품으로 여러 개의 보험 가입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보험관리 차원에서도 유용하다. 단, 특약이 늘어나면 보험료도 같이 상승하게 되므로 본인의 경제상황에 맞추어 설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실 일반적으로 보험에 가입할 때 지인을 통해 가입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객관적인 비교와 분석이 어려운 게 사실이다. 이에 최근 여러 보험회사의 상품을 실시간으로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사이트(http://silson.co.kr/silbi-sense.php)가 주목받고 있는데 전문가와 1:1 상담, 다양한 상품의 비교견적 서비스가 가능해 활용가치가 높다고 보험 전문가들은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