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홈플러스

대형마트 홈플러스의 새 주인을 가리는 본 입찰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몸값 7조원에 달하는 홈플러스 매각은 어피니티, 칼라일, MBK파트너스-골드만삭스 등 3개 사모투자펀드(PEF) 컨소시엄의 3파전으로 압축된 것으로 전해졌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 테스코그룹과 매각 주관사인 HSBC증권은 홈플러스 매각을 위한 본입찰을 24일 실시한다. 테스코는 홈플러스 지분 100%를 가진 소유주다.

당초 이달 17일 예정됐던 홈플러스 인수 본입찰은 실사 기간이 길어지며 24일로 연기됐다. 본 입찰은 최종 인수가격 등 법적 구속력이 있는 인수 제안서를 제출하는 절차로, 후보사들이 제시할 매입 금액이 최대 관건이다.

이번 본 입찰 후보로는 사모펀드 컨소시엄 경쟁으로 압축되고 있다. 주요 외신은 홈플러스 인수를 위해 어피니티가 최근 미국 대형 사모펀드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와, 칼라일이 싱가포르 국부펀드인 싱가포르투자청(GIC)과 각각 제휴했다고 전했다.

또 MBK파트너스는 골드만삭스 계열 사모펀드인 골드만삭스PIA 및 국민연금관리공단과 손을 잡았다고 FT는 전했다. MBK는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대투증권, NH투자증권 등과 인수금융단을 꾸린 것으로 전해졌다.

칼라일은 외환은행, 기업은행, 농협, 한국투자증권과 손잡았으며 어피니티는 산업은행, 삼성증권, 대우증권과 KKR은 국민은행, 하나은행, 현대증권과 각각 인수단을 구성했다.

예비입찰에 응했으나 적격 후보군에 포함되지 못한 오리온도 여전히 인수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테스코 등은 본 입찰 후 다음달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등 매각 작업을 연내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