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LIFE&PEOPLE >
흉터치료? 흉터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 선택이 관건!
   
 

우리의 평균수명은 점점 연장되어 가고 있다. 수많은 병에 걸린 사람들도 여러 가지 치료 등을 통해 생명을 연장하고 있다. 더불어 오랜 시간 질 높은 삶을 영유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수술은 생명 연장은 가능하지만 질 높은 삶을 영유하고 싶은 욕구와는 멀어지는 경우가 있다.

바로 수술 후 남는 흉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갑상선암 치료의 경우 수술 뒤에는 목에 수술 흉터가 남게 된다. 이러한 흉터는 가장 드러나는 부위에 자리 잡이 미용상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갑상선수술흉터를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외모콤플렉스나 심각한 우울증을 겪을 수도 있다. 여성암 1위가 바로 갑상선인 만큼 이러한 흉터의 아픔을 겪는 사람들 역시 많을 수 밖에 없다.

수술흉터가 환자 자신에게는 고통의 흔적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치료를 하여 없애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와 같은 수술흉터로 인해 가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대인관계에 자신감이 없다면 수술흉터 치료 후 달라진 삶의 질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켈로이드 피부처럼 흉터가 부풀어 오르는 체질이라면 더욱이 그러하다. 켈로이드란 피부 손상 후 발생하는 상처 치유과정에서 비정상적으로 섬유조직이 밀집되게 성장하는 질환으로 본래 상처나 발생부위의 크기를 넘어서 주변으로 자라는 성질을 갖고 있는 흉터로 피부에 일정수준 이상의 상처가 발생하게 되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흉의 발생을 피할 수는 없다.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는 “흉터의 발생 정도는 개개인의 피부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은 초기 상처의 정도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라며 “그러나 종종 정상적인 흉을 남기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과도하게 흉이 커지거나 성장할 수 있어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불편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흉터! 이제는 벗어야할 짐이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흉터는 사람을 위축시키고 심리적으로 많은 고민에 휩싸이게 한다. 그래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도 한다. 흉터도 부위와 크기에 따라 시술방법에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대체로 절제 후 봉합하거나 레이저 등으로 박피하거나 재생하는 시술법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수술흉터제거, 켈로이드흉터제거 시 가장 뛰어난 흉터치료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방법 흉터제거수술 이다.

20여 년 간 2만 건 이상의 흉터치료 노하우를 보유한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측에 따르면 작은 크기의 켈로이드는 물론, 크기가 매우 큰 켈로이드 역시 흉터 제거술을 통해 정상 피부와 근접한 상태까지 치료가 가능하다. 절제 후 봉합 수술과 전자선 치료로 흉터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수술흉터가 눈에 띄는 원인인 봉합흔적 역시 이 과정에서 지울 수 있는데,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는 확대경을 이용한 절제 후 재봉합 수술로 명성을 얻고 있다. 재봉합 수술과 함께 레이저시술을 받으면 크기가 큰 수술흉터도 문제없이 치료할 수 있다.

예방주사 자국처럼 작은 켈로이드나 수술흉터는 주사 요법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해 환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4주 간격으로 받게 되는 10~20회 정도의 주사요법으로 작은 흉터를 개선해낼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을 흉터의 상태에 따라 적용한다면 켈로이드 체질이더라도 얼굴흉터제거, 제왕절개흉터, 여드름흉터, 여드름자국, 여드름 흉, 긁힌 흉터, 수두흉터, 수두자국 등 피부흉터치료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측의 설명이다.

허재영 기자  |  benhur@econovill.com  |  승인 2015.08.18  16:02:10
허재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