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호텔(대표이사 좌상봉)이 지난 4월 25일, 소공동 롯데호텔 서울 본관 1층 로비에 국내 최초의 ‘호텔박물관(Hotel Museum)’을 개관했다. 호텔박물관은 삼국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호텔 역사를 조명해보는 ‘역사존’과 롯데호텔의 탄생과 현재, 미래상을 살펴보는 ‘롯데존’으로 구성됐다.

역사존에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숙박시설인 우역(郵驛)이 소개된 삼국사기의 복제본과 최초의 서양식 호텔인 ‘손탁호텔’에서 쓰였던 찻잔세트 등 사료로서 가치가 있는 문헌, 유물, 사진 등이 다양하게 전시됐다. 또 롯데존에는 롯데의 기원이 된 샤롯데 초상을 비롯해 한국 최초의 특급호텔 건립 계획이었던 비원프로젝트 도면과 인허가서 등 롯데호텔의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각종 기념물과 VIP 방문 사진 등이 전시됐다.

진에어, 중국 노선 개설 가속화 추진
실용항공사 진에어는 지난 4월 26일 제주국제공항에서 제주-시안 운항을 개시하며 중국인 입국 관광객 10만명 유치를 통한 국내관광산업 활성화에 나섰다. 이 날 진에어의 중국 시안-제주 노선 취항을 축하하기 위해 중국 산시성 여유국 서명정 부국장, 시안시 공안국 사해연 부처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동 편에 탑승해 제주를 방문했다.

진에어는 김재건 대표이사를 비롯 정홍근 경영지원부서장 등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자들을 포함한 총 186명의 탑승객을 환영하기 위해 제주공항 국제선 신청사에서 꽃다발, 기념품을 증정하는 환영 행사를 열었다.

기가골프, 2011년 파워풀한 페어웨이 우드로 비거리 향상
기가골프(GIGA GOLF)가 2011년 새로운 페어웨이 우드 69ers(식스티 나이너스)와 X-File Power V(엑스파일 파워 V)를 선보였다. 이번에 출시된 페어웨이 우드는 기가골프만의 획기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보다 쉽고 안정적인 비거리와 방향성을 제시한다.

식스티 나이너스가 새롭게 선보인 페어웨이 우드는 핑크브론즈 베이스에 골드 컬러를 가미해 고급스럽고 부드러운 느낌을 더했다. 최대 반발력과 고탄도로 드래그를 감소, 평탄한 스윙궤도로 볼을 더 높이, 멀리 보내는 효과가 있다. 엑스파일 파워 V 페어웨이 우드는 볼 초속, 타출각, 스핀량을 모두 향상시켜 높고 강하게 뻗어나가는 탄도를 제공, 긴 비거리를 실현해 준다.

밀레니엄 서울힐튼 어린이 날 행사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밀레니엄 서울힐튼 식당가에서는 어린이날을 맞이해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한다. 이태리 식당 일폰테(Il Ponte)에서는 5월 5일 오전 11:40분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12세 이하 어린이를 위한 무료 피자파티를 연다.

식당 입구에 마련된 피자테이블에서 어린이들은 앞치마와 요리사 모자를 쓰고 재미있는 놀이를 하듯 준비된 신선한 재료를 직접 넣으며 피자를 만들 수 있다. 또 주방장의 도움으로 화덕에서 즉석으로 구워진 피자가 무료로 제공된다. 또 뷔페식당 오랑제리에서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특별 메뉴를 선보인다.

은퇴경제연구소, 베이비 붐 세대 위한 은퇴 계획
은퇴설계, 생애전문 기관인 ㈜중앙이아이피의 은퇴경제연구소(소장 강창훈)는 5월 첫째 주부터 ‘베이비 붐 세대를 위한 Retirement Plan & 재무설계’의 캐치프레이즈로 매주 2~3개 의 특별강연회를 5주 동안 무료로 실시한다.

먼저 첫째주에는 30,40대 주부를 위한 재테크와 재무설계 특강을 박만서 행정안전부자문위원이, 금융인을 위한 재무설계 컨설턴트 특강을 최문희 FLP대표가, 마지막으로 창업과 재테크 특강을 강창훈 중앙이아이피 대표가 연다. 장소는 서울 성북구 동소문동의 중앙이아이피 교육장이며 자세한 내용은 중앙이아이피 은퇴경제연구소 홈페이지(www.jeip.co.kr) 또는 전화(02-749-7043)로 문의하면 된다.

롯데건설, 베스트 파트너스 컨퍼런스 및 동반성장 전진대회 개최
롯데건설은 지난 4월 27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Best Partners Conference 및 동반성장 전진대회’를 개최했다. 박창규 롯데건설 사장과 150여개 협력사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는 ‘Best Partners’ 시상식과 더불어,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달성을 다짐하는 선포식도 함께 열렸다.

롯데건설은 8회 연속 우수협력사로 선정된 광혁건설㈜과 태영건업㈜을 비롯한 50개 협력사에 대해 우수협력사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번에 우수 협력사로 선정된 기업들은 계약기회 확대와 계약이행보증 면제 그리고 해외시장 동반진출 시 우선적 참여 기회 등의 혜택을 받는다. 또 ‘LOTTE Partners’ 우수협력사 모임 등을 비롯한 네트워크 교류 기회가 확대돼 VE(가치혁신), 상생협력방안 연구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서울시, 뉴미디어 광고 취업희망자·재직자 과정 개설
서울시와 SBA(서울산업통상진흥원, 대표 변보경)는 뉴미디어 광고 산업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한국광고단체연합회(회장 이순동)와 공동으로 서울 중소 광고기업 취업희망자와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뉴미디어 광고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취업희망자 과정은 5월 23일부터 7월 25일까지, 재직자 과정은 6월 14일부터 9월 8일까지 운영된다. 이번 교육은 취업희망자 과정과 재직자 과정 등 교육 대상자별 맞춤형 과정으로 개설, 운영될 계획이며 사후 지원관리도 병행할 예정이다. 또 교육 수료 시점에는 워크숍을 실시하고 광고기업 인사담당자를 초빙, 수료 후 인턴십 및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 강좌는 서울시의 지원(취업희망자과정 약 80%, 재직자 과정 약 70%)으로 저렴한 값에 수강이 가능하다.

4050 퇴직자, 재무설계사로 ‘제2의 인생’ 시작 기회 열려
40세 이상 퇴직자들에게 교육비 지원으로 재무설계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이 교육은 중소기업청에서 지원하는 시니어창업스쿨 프로그램 중 하나로 참가자는 교육비의 80%를 지원받는다. 수행 기관은 재무설계 전문기업인 한국재무설계다.

재무설계사는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유망직종이며, 퇴직 후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시니어에게 인기가 높다. 이번 교육에서 우수 수료자는 한국재무설계로 채용되는 기회를 주는 등, 실질적인 재취업의 기회가 마련됐다.

한국후지제록스, 나무 심기 행사에 친환경 제품 전시
문서관리 컨설팅 기업 한국후지제록스(대표 정광은)는 지난 4월 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지구와 나를 위한 행복심기’ 행사에 참가해 친환경 기술과 제품을 선보였다.에너지관리공단에서 주관하는 이 행사는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에너지 절약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며, 코엑스 주변에 나무를 심는 식목 행사와 에너지 체험 행사 등 일반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한국후지제록스는 이 날 행사에 최신 복합기를 전시해 친환경 기술을 소개했다. 전시된 컬러 복합기 아페오스포트-IV C5570은 혁신적인 친환경 기술을 대거 탑재한 제품이다. 전력 소비를 기존 모델 대비 70%까지 줄였다.

숫자로 보는 경제 포커스

9700000000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용산구 이태원동 자택이 전국 단독주택 중 가장 비싼 것으로 드러났다. 공시가격만 97억7000만원이다. 국토해양부가 발표한 공동주택 및 단독주택 가격 공시에 따르면 이 회장의 이태원동 자택 가격은 97억7000만원으로 지난해 95억2000만원에 비해 2억5000만원(2.63%)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757500000000KB금융그룹이 4년 만에 최고 수준의 당기순이익을 올리면서 흑자로 돌아섰다. KB금융그룹은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으로 1·4분기 중 7575억원의 순이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작년 4분기 3409억원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선 것으로, 작년 1분기의 6145억원에 비해서는 23% 증가했다. 지주사 설립 전인 2007년 1분기에 국민은행이 1조1825억원 순익을 거둔 이후 최고 수준이다.

백가혜 기자 lita@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