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단체 국제 앰네스티가 지난 11일 성매매 종사자들의 인권과 안전을 위해 성매매를 처벌 대상에서 전면 제외하자는 결의를 채택해 논란이 되고 있다.

살릴 셰티 앰네스티 사무총장은 이날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전 세계 60여개국 대표단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대의원총회(ICM)에서 성매매 비(非)범죄화에 관한 안건을 투표에 부쳤고, 큰 반대 없이 가결됐다”며 “오늘은 역사적인 날로, (이번 결의는) 쉽게 빨리 내린 결정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 엠네스티 측은 “성매매가 음성화될 경우 성매매 여성들이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진다”며 “오랜 논의와 연구 끝에 성매매 종사자들의 위험을 줄여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전면적인 비범죄화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다만, 강제적인 성매매와 인신매매, 미성년자 성매매가 심각한 인권침해라는 입장은 변화가 없음을 피력했다.

앰네스티의 이러한 결정에 각국의 여성계는 “반(反)인권적 결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마르고트 발스트룀 스웨덴 외무장관은 "여성이 자유롭게 성매매를 택하고, 행복하게 일한다는 건 신화일 뿐"이라며 "포주와 성매수자들이 환호하는 소리가 들린다"고 밝혔다. 또 할리우드 유명 여배우 메릴 스트리프, 케이트 윈슬릿, 엠마 톰슨 등 8500여명이 서명한 여성인신매매반대연합(CATW)은 “가결될 경우 앰네스티가 인권단체로서 명성에 먹칠을 하는 것”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도 지난 10일 공개서한을 통해 앰네스티 방침에 반대를 표하며 단체를 향해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라”고 쓴 소리를 했다.

또 프랑스 단체인 매춘페지연합은 “앰네스티가 여성을 성적 학대에서 보호하는 대신, 포주와 성 매수자 처벌 면제를 택했다”며 앰네스티와의 협력을 끊겠다고 선언하는 등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