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병원 은대숙 원장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해 자궁근종으로 치료받은 환자가 29만8552명에 이르며 10년 사이 65%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중 40대 여성 환자는 전체의 절반을 차지하고 2,30대 환자들도 20%를 웃돌았다.

자궁 근육층의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자라나 생기는 자궁근종은 환자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위치,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치료법이 있어 환자 개인에 맞는 전문적인 맞춤치료가 중요하다.

광주광역시 북구 동문대로(두암동)에 위치한 은병원에서는 ‘자궁근종센터’를 통해 환자 개인별로 상태를 파악하고 근종의 크기가 작거나 수술이 시급하지 않은 경우에는 면역치료와 영양치료, 운동요법 등으로 맞춤식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1만 1천여 사례 넘는 내시경 수술 경험 가진 전문의로 ‘내시경 수술팀’ 구성
은병원의 은대숙 원장은 “자궁근종센터의 가장 큰 특장점은 짧은 입원기간 동안 내시경으로 흉터 없이 수술하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고, 자궁보존을 원하는 경우 거대 자궁근종도 자궁근종만 절제하고 있다”면서, “실제로 2.3kg 근종 환자가 근종만 절제하고 자궁을 보존한 사례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은병원의 자궁근종센터는 자궁근종에 대한 내시경 수술에 관하여 꾸준히 연구 활동함으로써 미국, 유럽, 호주 산부인과 내시경학회에서 2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아울러 내시경 자궁근종 절제술, 내시경 자궁적출술, 내시경 위암수술, 갑상선암 수술 등 1만 1천여 사례가 넘는 내시경 수술의 경험을 가진 전문의로 ‘내시경 수술팀’을 구성하고 있어 더욱 신뢰할 수 있다.

절개부위 작고 회복 빠르며 정교한 수술이 가능한 ‘골반경 수술’
2009년 이미 골반경 수술 1만여 회를 돌파한 자궁근종센터는 99.9% 개복하지 않으며 골반경으로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을 절제하고, 자궁적출술, 물혹제거술, 자궁외 임신, 나팔관 복원수술, 요실금 수술도 골반경으로 시행하고 있다.

은병원 측에 따르면 ‘골반경 수술’이란 배를 크게 개복하지 않고 골반경이라고 불리는 카메라가 달린 가느다란 기구를 넣어 하는 수술로서, 골반경에 달린 렌즈나 장비는 지름이 5mm~1cm 정도이기 때문에 절개 부위가 아주 작다.

더욱이 골반경으로 수술을 하면 절개부위가 작기 때문에 개복수술보다 회복이 빠르고 출혈이 훨씬 적으며, 현미경으로 확대된 시야로 보기 때문에 훨씬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게다가 수술 후 유착이나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고, 수술시간도 개복수술에 비해 매우 짧아 보통 1~2시간 정도 소요된다.

자궁 손상 최소화, 자궁 유착 거의 없고 시술 후 임신과 출산 가능한 ‘고주파 용해술’
최근에는 근종을 치료하는 새로운 시술방법으로 ‘고주파 용해술’이 도입되고 있다. 은병원 측에 따르면 ‘고주파 자궁근종 용해술’의 원리는 자궁근종에 고주파를 발생하는 탐침을 집어넣어 탐침 끝에서 열 생성을 시켜 근종조직을 괴사시키고, 열에 의해 평활근과 혈관이 파괴되면 근종 내에 있는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표피양 성장인자가 파괴되어 근종이 더 자라지 않는다.

이때 괴사된 세포는 콜라겐 조직으로 바뀌거나 흡수되어 근종이 줄어들거나 없어지게 된다. 그 결과 근종으로 인한 월경불순, 월경과다, 빈뇨, 배뇨장애, 월경통 등이 95% 이상 없어지는데, 이는 자궁근종 세포내 수분을 증발시키고 근종에 분포하는 혈관을 폐쇄시켜 자궁근종세포를 없애주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 시술법은 10cm 이상의 근종도 치료가 가능하고 8cm가 넘는 근종의 경우 약 30분 정도의 시술을 한다. 또한, 근종 용해술은 용해술만 시행하거나 내시경 자궁근종 절제술 혹은 자궁내막절제술과 같은 치료방법과 함께 시행되기도 한다.

따라서 자궁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자궁에 상처가 없어 유착이 거의 없으며 시술 후 임신과 출산이 가능하다. 특히 은병원 자궁근종센터에서는 수술이나 시술 후 치료만으로 끝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자궁근종 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수술을 많거나 수술에 대하여 궁금한 환자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카페를 운영함으로써 알찬 정보를 나누고 있다고 병원측은 전했다.

한편, 은병원은 99% 암 정복에 도전하는 최첨단 장비와 우수한 의료진으로 자궁암센터를 비롯하여 위암센터, 갑상선암센터, 난소암센터, 대장암센터, 유방암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맞춤형 치료를 행하고 있는 은병원은 메디컬코리아 여성전문병원 대상을 수상한 최첨단 내시경수술 전문병원으로서 내시경수술전문의로 구성된 최상의 의료진과 서비스로 광주, 전남 지역의 의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12,000차례가 넘는 수술경험으로 환자들에게 만족감을 주고 수술 후 합병증을 최소화하여 고객 감동을 실현하고 있다고 은병원 측은 알렸다.

<도움말: 은병원, www.eunhospital.co.kr, 062-269-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