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성형외과 이성욱 원장

얼굴 중 코는 첫인상을 결정짓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콧대가 낮거나 코끝이 뭉툭하면 밋밋한 인상을 주기 십상으로 실제 얼굴 비율에 맞는 콧대는 입체적인 외모를 만들어 주어 한층 또렷한 인상을 준다.

이에 코 성형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고 있으며, 코 성형이 보편화된 분위기라고 하지만 의외로 코 성형 후 ‘콧대와 코끝’ 모두 만족하는 이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콧대와 코끝 모두 만족하는 코 성형 방법은 없을까?

마인성형외과 이성욱 원장은 “만족스러운 콧대를 위해서는 보형물 조각과의 밀착이 중요하다”고 전한다. 사람마다 코의 모양과 높이가 모두 다르기에 이에 맞춰 조각하지 않고 삽입할 경우 미세한 틈이 생겨 피가 고여 구축되거나 부자연스러워 보이게 되기 때문이다.

즉,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보형물을 조각하고, 이마와 코 라인에 밀착시켜 보형물을 삽입하면 구축 없이 자연스러운 콧대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이 원장은 “코뼈를 감싸고 있는 뼈 막을 보형물 사이즈에 맞게 정확하게 박리한다면 뼈막이보형물을 고정시켜 콧대가 움직이거나 휘어지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코끝의 경우 비중격연골과 귀연골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비중격연골은 코끝을 높이는 데는 효과가 있으나 연골자체가 딱딱해 코끝이 어색해 보일 수 있고, 귀연골의 경우 부드럽지만 코끝 높이를 유지하기 힘들어 시간이 지나면 코끝이 처져 보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이 원장은 “최근에는 코 연골과 기존 귀 연골의 장점을 취해 귀윗부분 연골을 반으로 접어 사용해 부드러우면서 높은 코끝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코끝의 높이와 콧대의 비율, 비주와 입술각도 등을 고려 해 이상적인 라인의 코를 만들어 주고, 코 성형 시 콧구멍박리를 통해 콧구멍이 위쪽으로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는 것도 코 성형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이 원장의 설명이다.

따라서 콧대와 코끝 모두 만족하는 수술을 위해서는 보형물의 조각과 밀착 및 코뼈막 보존, 코끝의 연골, 콧구멍박리 그리고 코끝의 높이와 콧대의 비율과 비주와 입술 각도 등을 고려해 맞춤형 코 성형 계획을 세우는 병원을 찾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