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SIDE > 전문가 칼럼
[이상준의 동안보감] 남성 여드름 관리법
   
 

깨끗한 피부가 좋은 첫인상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피부 관리와 치료에 시간과 비용을 들이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 남성들의 피부 고민 중 가장 많은 것은 무엇일까? 연령대별로 차이는 있지만 단연 여드름을 꼽을 수 있다.

남성과 여성의 여드름이 생기는 과정이나 원인은 크게 다르지 않다. 단 남성은 피부가 더 두껍고 피지 분비량이 많으며, 남성호르몬 분비도 훨씬 많기 때문에 당연히 여드름이 더 잘 생기는 환경인 셈이다. 게다가 남성들은 화장품 사용이나 세안 등에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질은 쌓여 모공을 막고 여드름 균은 쉽게 번식하여 더욱 심한 형태의 여드름이 생기게 된다. 특히 턱 라인을 따라 크고 깊은 염증성 여드름이 잘 생기고, 이 부위는 비후성 타입의 흉터가 잘 남는 부위이기 때문에 흉터가 생기면 치료가 쉽지 않다.

나중에 여드름 자국과 흉터로 고생하지 않으려면 여드름을 방치하지 말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수다. 여기에 생활습관의 교정까지 함께 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루에 두 번, 미지근한 물로 자극이 되지 않는 세안제로 꼼꼼히 세안해주고, 1~2주에 한 번은 딥 클렌징을 하자. 개기름이 싫다고 너무 거품이 많이 나는 세안제로 수차례 세안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피해야 한다. 피부 장벽을 잘 보호해줘야 여드름의 악화를 막을 수 있으므로, 무겁지 않은 타입의 보습제를 꼭 사용하고, 자외선 차단제 역시 잊어서는 안 된다. 남성들도 비비크림이나 컬러로션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모공을 막아 좁쌀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다.

보다 쉽고 빠르게 여드름을 치료하려면 전문적인 치료를 권한다. 공기압 광선치료는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안전한 여드름 치료법으로 일반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면포성 여드름 모두에 효과적이다. 피부에 음압을 가해 피부를 빨아당겨 표피의 멜라닌 색소를 희석하고, 이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어 모공에 숨어 있던 여드름이 제거되는 원리이다. 시술 후 1~2주일이면 여드름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고 평소 약물 부작용이 있어도 문제없이 시술 받을 수 있다. 공기압 광선치료는 여드름 균을 죽이기 때문에 여드름 자국이나, 여드름으로 인해 생긴 붉은 기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시술 후에는 얼굴이 약간 붉고 화끈거릴 수 있으나 화장이나 세안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가급적 일주일 동안은 찜질방이나 뜨거운 목욕은 피하고, 땀이 많이 나는 심한 운동도 삼가는 것이 좋다. 또한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챙겨 발라야 한다.

남성 여드름의 또 다른 복병은 면도인데, 잘못된 면도 습관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기 쉽다. 면도를 하면 물리적 자극 때문에 피부가 민감해지고, 미세한 상처라도 나면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면도 시 수염이 난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쉐이빙 폼으로 거품을 충분히 낸 뒤 이를 바르고 면도해야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 면도 후에는 반드시 애프터쉐이브나 수분을 많이 공급해줄 수 있는 보습제를 사용해야 한다.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원장  |  anaderm@hanmail.net  |  승인 2015.08.07  10:13:57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