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남성들이 이마 양 옆에서부터 시작하는 M자형 탈모부터 O자형, U자형 탈모 등 다양한 형태의 탈모 문제로 모발이식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 모발이식은 이제 탈모를 겪고 있는 남성뿐만 아니라 헤어라인이 불규칙한 여성들도 흔하게 시행할 만큼,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는 시술로 인정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수술 수요가 많아진 만큼 수술을 공급하는 병의원들도 늘어나면서 환자들의 병원 및 의료진, 수술방법 선택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 더구나 요즘에는 숙련도가 미숙하거나 잘못된 수술을 받아 모발이식 재수술 사례도 크게 늘고 있어 더욱 주의가 당부된다.

이에 모제림 남성모발이식팀은,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모발이식을 위해 알아두어야 하는 5가지 필수 정보를 공개했다.

모발이식 의료진 경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 시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임상경력과 수술 후기다. 물론 병원 규모가 크다고 해서 혹은 수술비용이 무조건적으로 비싸거나 저렴하다고 해서 반드시 좋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럼에도 규모가 큰 병원에서 시술을 받는 것이 보다 안전하고 수술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수많은 성공사례와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수술경험에 따른 노하우= 모발이식은 단순히 기술력으로 머리카락을 심는 것이 아니라 깊이 조절에 대한 충분한 경험으로 손 끝에 익힌 감각을 실어야 하는 치료법이다. 실제 너무 얇게 이식했을 경우에는 이식한 부위 피부가 미묘하게 따라 올라올 수 있고, 너무 깊게 이식하면 이식한 부위 피부가 들어가 보이는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감각을 충분히 익혔을 정도의 수술 경험 및 노하우가 충분한 의료진인지 체크해야 한다.

건강한 수술실 환경= 수술에 대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수술실 환경도 살펴야 한다. 우선 모낭을 보관하는 용액이 일반 식염수가 아닌 영양과 수분코팅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체크하고, 모낭의 온도유지가 제대로 되는지, 모낭분리 시 모낭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고배율 현미경은 구비하고 있는지, 생착률 높은 모발이식을 위해 상피세포성장인자 치료가 이뤄지는지도 꼼꼼히 알아두는 것이 좋다.

전문인력 배치= 모발이식은 수술집도의가 혼자서 하는 수술이 아니라 손상 없이 모낭을 분리하는 모낭분리사의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높은 생착률을 달성할 수 있다. 모낭분리사는 수술실 경력 2년차 이상, 모낭분리 훈련 1년 교육, 교육 후 준 분리 1년 수료 등의 전문적인 과정을 거친 경력자인지 확인하면 좋다.

확실한 사후관리= 수술 후 사후관리 시스템도 확인해야 한다. 사후관리가 철저한 병원을 찾으면, 수술 후 샴푸서비스와 소독, 이식모체크는 물론이고 후두부와 이식모 체크 및 실밥제거에 있어서도 신뢰를 저버리지 않는다. 또 동반탈락 예방을 위한 메조치료 및 각질제거와 트러블 방지를 위한 스케일링 치료도 받아볼 수 있는지에 대해 수술 전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