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군침을 흘린 데 대한 뼈아픈 대가를 치르고 있다.

미 CNN 방송이 22일(현지시간) 공식적인 빈곤선으로 여겨지는 월 수입 9662루블(약 19만5000원) 이하인 러시아인 수가 지난 3월 말 거의 2300만 명으로 급증했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300만 명 더 많은 것으로 서방 제재와 유가 급락으로 인한 급격한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루블의 가치가 폭락하면서 물가 급등을 초래했다. 올해 1분기 물가 상승률은 16%를 기록했고 연간 실질임금은 5월 14%, 6월 7% 떨어졌다. 올가 골로데츠 러시아 부총리는 지난주 현지 방송에 "상황이 위태로워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통치했던 15년 동안 러시아의 공식 빈곤율은 꾸준히 하락해 2014년에는 11%를 기록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이러한 추세는 역전됐다. 현재 빈곤율은 16%로 상승했으며, 우크라이나 사태가 지연되면서 불행이 곧바로 사라질 것 같진 않다고 매체는 비관했다.

러시아가 크림 반도를 합병하고 동부 우크라이나에서 분리주의 반군을 지원하면서 서방 제재가 가해져 러시아의 은행들과 기업들은 유럽으로부터 고립돼 자금 지원을 받기 쉽지 않고, 서방에 대한 무기 수출도 금지된 상태다.

CNN은 여행 금지와 자산 동결 조치가 일부 기업뿐만 아니라 러시아 관리들에게도 부과됐다고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