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은 피부 속 콜라겐의 분해속도를 빠르게 해 피부 노화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손꼽힌다. 실제로 자외선에 2시간 이상 피부가 노출될 경우 피부 색소 침착, 주름 생성, 탄력 저하 등 각종 피부 노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하면 화상 및 피부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뜨거운 여름, 피부의 적 자외선이 공포스러운 이유다.

최근 발병률이 늘어나고 있는 질환인 피부암도 자외선이 주 원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대한피부과학회 자료에 따르면 국내 피부암 환자는 연평균 10%씩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만 해도 80%의 피부암 예방효과가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고통스러운 피부암도 자외선 차단만 적절하게 시도하면 거의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다.

자세하게 보자면, 간단하지만 외출하기 전 옷, 모자, 선글라스 등을 착용해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올바른 방법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도 중요하다. 얼굴 전체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때에는 최소 손가락 한마디 이상의 양을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외출 직전 보다는 외출하기 30분 전에 바르는 것이 효과가 뛰어나며, 야외 활동을 장시간 하는 경우 2시간 마다 덧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이너뷰티 제품을 활용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손상을 관리 하는 사람도 늘어나는 추세다. 뉴트리(대표 김도언)의 ‘에버콜라겐 UV케어’, ‘판도라다이어트’, ‘뷰티마스터 슬림앤스킨’ 등 다양한 이너뷰티 제품이 출시되면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 출처=토스트앤컴퍼니

먹는 콜라겐 제품인 에버콜라겐UV케어의 주원료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는 식약처로부터 개별인정을 받은 원료로 피부보습 및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핑거루트’의 추출물인 판두라틴(Panduratin)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판도라다이어트와 뷰티마스터 슬림앤스킨은 체지방 감소와 피부주름, 탄력개선 기능을 정식 인정받은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