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삼성SDI가 제일모직 소재부분과 통합해 '글로벌 소재·에너지 기업'을 선언한지 1주년을 맞이했다. 

삼성SDI는 이날 뉴스레터를 통해 그동안의 변화와 혁신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전망과 함께 비전을 제시했다.

 

삼성SDI는 지난해 3월 제일모직 소재부문과의 합병 발표 후, 5월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7월 1일 공식적인 통합법인으로 출범했다. 12월엔 조남성 사장이 통합법인의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사업별 경영효율성을 높이고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 소재, 에너지 양 부문 체제에서 소형전지∙중대형전지∙케미칼∙전자재료의 4각 사업부 체제로 조직을 개편했다.
 
통합 이후 삼성SDI는 각 사업의 글로벌 성장 기반을 강화하며 전문성을 높이는 한편,
사업간 시너지를 증대시켜 왔다. 통합 6개월 만인 올해 1월과 4월엔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와 중국 상하이 모터쇼에 참가해 자동차용 소재와 배터리의 통합 솔루션을 처음 선보이며 통합 시너지의 기대감을 높였다.
 
또한, 각 사업별 글로벌 경쟁력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 왔다. 2월에는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사인 마그나(Magna International)의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팩 사업을 인수하며 셀에서 모듈, 팩으로 이어지는 전기차용 배터리의 일관 사업체제를 확보했다.

ESS사업 분야에서는 3월 전력설비 및 자동화 기술분야에서 글로벌 선두기업인 스위스
ABB사와 마이크로그리드용 ESS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6월엔 가정용ESS '올인원(All-in-One)' 모델을 출시하며 시장을 넓혔다.
 
전자재료사업은 중국 우시市에 편광필름 공장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중국 현지 생산 체제와 대형TV용 생산기반을 확보했다. 케미칼사업부는 지난해 5월 준공한 중국 동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공장의 양산을 본격화하는 한편, 자동차 업계 최초로 무도장 메탈릭 소재와 3차원 입체패턴 소재를 개발하며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삼성SDI는 지난 1년 동안 소형전지∙중대형전지∙케미칼∙전자재료의 4개 사업의 시너지를
확대하고자 노력해왔다. 가까이는 글로벌 전시회 등을 통해 모바일 디바이스, 자동차용 소재·배터리 통합 솔루션을 선보이며 각 사업 영역에서 축적한 마케팅 역량과 고객 네트워크를 극대화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사업분야에서는 전기차용 배터리의 글로벌 경쟁력을 자동차용 케미칼 소재 분야로 확대해 고객이 만족하는 솔루션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새로운 소재와 기술 개발 단계에서부터 각 사업의 R&D 역량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전자재료 분리막은 사업 시너지 측면에서 배터리사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기존 소재사업에서 확보한 유,무기 화학 분야의 기반기술이 배터리 핵심소재와 배터리 팩, 외장재 등에 활용이 가능해 향후 소재와 배터리 사업의 시너지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 삼성SDI는 브라운관, PDP, 소형전지 세계 1등의 성공 DNA와 직물에서 첨단소재에 이르는 기업변신을 이뤘던 제일모직의 기업변신 DNA를 앞세워 사업 시너지를 확대하고, 기업 체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사업부별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현실화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