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은 기본적으로 직장인, 사업자, 프리랜서, 전문직종사자 등 지속적으로 소득이 발생이 있어야 진행이 가능하다. 

법원 개인회생제도는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파탄에 직면하고 있는 개인채무자로서 장래 계속적으로 또는 반복하여 수입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자에 대하여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의 법률관계를 조정함으로써 채무자의 효율적 회생과 채권자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마련된 절차로서, 2004. 9. 23. 부터 시행하게 되었다. 즉 개인회생제도란, 총 채무액이 무담보채무의 경우에는 5억원, 담보부채무의 경우에는 10억원 이하인 개인채무자로서 장래 계속적으로 또는 반복하여 수입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자가 3년 내지 5년간 일정한 금액을 변제하면 나머지 채무의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절차이다.

신청자격은 소득이 있는 자로서, 재산보다 빚이 많으면 신청 가능하다.

신청비용은 60만원에서 200만원까지 총 채무액과 채권자 수에 따라서 비용은 상이하다.

개인회생 기간은 최장 60개월까지 진행하게 되며, 최대 원금의 90%까지 탕감을 받을 수도 있다.

개인회생 장점은 개인채무, 개인일수, 개인사채, 카드 빚, 신용대출 등 채무라고 생각되는 모든 채무가 채권에 포함된다.

또한 최대 장점은 금지명령 이후에는 추심 및 압류가 되지 않는다.

개인회생 단점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워크아웃 제도와 달리 신청 접수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이 있다.

신용회복위원회의 워크아웃제도는 신용카드대금이나 대출 원리금이 90일 이상 연체된 경우 채무감면, 상환기간 연장 등을 통해 금융채무불이행정보 해제 및 안정적 채무상환을 지원해 드리는 제도이다.

신청자격은 연체기간이 30일 또는 90일 이상 경과된 금융채무불이행자 그리고 총 채무액 15억원(담보채무 10억원, 무담보채무 5억원) 이하인 자여야 한다.

신용회복위원회의 워크아웃제도 장점은 신청비 5만원 외 별도 비용이 들지 않으며, 신청 절차 및 서류가 간편하며 방문 즉시 신청 가능하다. 그리고 프리워크아웃제도 이용시 이자 50% 감면, 개인워크아웃제도 이용시 원금 최대 50%, 사회소외계층인 경우 70%까지 감면 받을 수 있으며, 최장 10년동안 장기 분할 상환 할 수 있다.

신용회복위원회의 워크아웃제도 단점은 연체 기간중 개인회생과 달리 추심 및 압류가 될 수 있으며 신용회복위원회와 협약된 기관의 채무만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사금융, 일수, 일부 대부업, 개인채무 등의 채무는 포함 할 수 없다.

개인회생 제도와 워크아웃 제도를 잘 비교하여 본인에게 맞는 제도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회생비용, 개인회생조건, 개인회생제도, 개인회생상담, 개인회생절차 등 자세한 상담을 원화는 의뢰인들을 위해 안권섭 법무사 사무소 (www.law7080.com) 무료 상담전화 1800-9486 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문상담 및 카카오톡 상담을 운영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