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에 화장품 생산을 전담하는 기관을 보염서라 칭하였다. 이런 보염서가 현대에도 있다. 기미잡티제거, 주근깨제거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장희빈미안법"의 판매처가 다름 아닌 현대의 보염서이다.

현대에는 옛날부터 전해져 오는 미안법(천연팩), 미안수를 현대인의 고민거리에 맞춰 새롭게 각색하여 천연제품들을 출시 하였다.

장희빈 잡티 미안법 - 기미, 잡티, 주근깨, 미백
수로부인 보습 미안법 - 수분, 보습, 건성
장녹수 트러블 미안법 - 여드름, 지성, 흉터
숙빈최씨 모공 미안법 - 모공, 탄력

그 중 기미에 좋은 천연팩으로 정평이 나있는 장희빈미안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조선시대 절세가인 장희빈의 미모는 서양미녀 클레오파트라와 견주어 입에 내리 오를 만큼

피부가 하얗고 고우며 그 미모가 매우 출중했다고 알려져 있다. 피부관리비법 이라고 말하는

클레오파트라의 우유목욕, 중국 미녀 서시의 서시옥용산은 잘 알려져 있으나, 베일에 가려진

조선 절세가인 장희빈의 피부관리비법은 알려진 것이 극히 미흡하다. 이런 장희빈의 피부관리비법을 보염서(補艶署) 에서 각색하여 만들어 진 것이다.

자연 그대로의 약재나 재료를 사용하여 미안법(천연팩)을 하는 것인데.  각 재료를 레시비의 비율대로 그릇에 담아 물과 1:1비율로 혼합하여 꼼꼼하게 세안이 된 얼굴에 바른 후 10~15분 뒤 물로 헹궈 내면 된다.

기미치료뿐만 아니라 잡티제, 주근깨없애는방법에 좋은 천연팩이기도 하며, 얼굴하얘지는법을 찾는 사람에게는 미백천연팩으로도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현대인의 바뿐 일상생활로 인해 홈케어를 선호하는 이들에게는 주 2~3회 10~15분만 하면 된다는 공간, 시간적 장점으로 집에서 기미없애는방법으로 많은 사랑을 받기도 하며, 장희빈처럼 하얗고 고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집에서 하는 피부관리법 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오는 봄철 기미치료, 잡티제거, 주근깨제거 하려는 분들 에게는 희소식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