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가 17일(현지시간) 한국의 메르스 사태를 분석한 결과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더불어 한국에 대한  여행·교역 금지를 권고하지 않는다고도 전했다.

WHO는 지난 16일(현지시간) 한국의 메르스 확산과 관련해 제 9차 긴급위원회를 열었다.

이후 17일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메르스는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Public health emergency of international concern)를 선포하기 위한 조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원칙적으로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가 선포되려면 질병이 국제적으로 퍼져서 다른 국가의 공중보건에 위험이 돼야 한다. 또 상황이 심각하고 평상시와 다르고, 예기치 못한 정도라서 감염국가의 국경 밖으로 공중보건에 영향을 미쳐 즉각적인 국제적 조치를 취할 필요도 있어야 한다.

WHO는 한국에서 메르스가 확산된 주요 원인으로 의료종사자와 일반시민의 메르스에 대한 인식 부족, 병원에서의 전염 예방조치 미흡 등을 꼽았다.

그러나 한국의 메르스 사태의 경우 비상사태 선포 요건을 충족하지는 못했다.

WHO는 "한국에서의 메르스 감염이 지역사회 감염이라고 볼만한 증거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면서도 "앞으로 몇 주간 추가 감염사례가 나올 수 있는 만큼 초기단계에서 메르스 확진을 받지 않은 이들과 접촉한 사례 중에서 국외 여행을 통한 접촉이 있었던 사례가 나오면 타국에서 가능성을 신속히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한국에 대한 여행이나 교역 금지 조처는 권고하지 않는다며, 입국시 검사도 지금으로서는 불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