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이면 피부온도가 올라면서유분과 독소, 노폐물이 발생하기 쉽다. 때문에 그 만큼 피부트러블의 발생하기 쉬워지게 되는데, 특히 우리나라의 여성들이 이 시기 피부트러블로 인해 많은 고민을 한다고 한다.
SBS 좋은아침에서 방송된 ‘원 포인트 스타일 레시피–디톡스 편’에서는소녀시대, 빅뱅, 공효진, 공유, 하정우 등 수 많은 연예인들의 화사한 이미지를 가꾸고 있는 뷰티마스터 한규리 이미지컨설턴트의 여름철 피부디톡스 노하우를 공개했다.

 

피부 디톡스의 첫 단계, ‘세안’

세안을 할 때는 충분히 거품을 내어 모공 바깥쪽으로 독소를 밀어내듯 가볍게 세안한다. 그리고 씻어낼 때는 물을 펌핑 하듯, 손이 피부에 최대한 닿지 않게 세안하도록 해야한다.
한규리 뷰티마스터는“볼과 광대의 피부는 세안시 가장 자극을 받을 수 있는데, 지속적인 자극이 가해질 경우 피부보호물질인 멜라닌이 활성화돼 피부에 원치 않는 침착을 가져올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세안 후 자연건조가 수분을 빼앗아가므로 마른 수건을 이용해 피부 손상을 줄이도록톡톡 두드려 가볍게 말려주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여름철 피부 온도를 잡는 ‘멸균식염수팩’

여름철 올라간 피부온도는 세안을 마쳐도 쉽게 가라앉지 않는다. 피부트러블이 발생했다면 피부의 온도는 더욱 올라가 진정되기 어렵기 마련이다.한규리 뷰티마스터가 공개한 간단히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멸균식염수팩’이었다. 일반 식염수가 아닌 약국에서 구입하는 멸균식염수를 화장 솜이나 거즈에 충분히 적신 후 랩을 감싸 냉장고에 넣어 30분가량 충분히 냉각시킨다.이어 화장독이 오르거나 여름철 울긋불긋 화끈거리는 트러블이 올라왔을 때, 5분에서 10분정도 멸균식염수팩을 하여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다.비포앤애프터클리닉 의료관계자는 “멸균식염수와 멸균된 거즈를 이용한 팩은 간단하면서도 멸균처리돼 화학성분과 변성에 우려가 없어 트러블성 피부의 진정작용에 효과적이다”고 설명했다.

화장품도 다이어트가 필요해, ‘화장품 다이어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평균 11개의 화장품을 8단계에 걸쳐 사용한다고 한다. 이는 유렵평균인 3개, 일본평균 5개를 크게 웃도는 수치인데, 한규리 뷰티마스터는“여름철 환경적 영향과 화장품의 화학성분과 화장품의 변질 등이 피부 독소와 트러블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하며, “가끔 화장품 단계를 줄여주는 것만으로도 독소가 쌓이는 것을 줄이고, 또 피부가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피부트러블을 진정시킨 후에는 수분공급이 중요’

피부트러블 후에는 수분공급이 중요한데 스킨과 수분공급화장품은 필수이다.  
일단 스킨으로 피부정돈을 하고 여러 가지 수분 공급 화장품을 쓸 차례인데
여러 가지 수분공급화장품들 중에서 자기 피부타입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젤 타입 , 크림타입 , 마스크 팩 , 수분 미스트 타입 건성 피부일 경우에는 빨리 건조해지기 때문에 수분공급을 충분히 해주는것이 좋다.

수분크림을 사용하시는것이 좋지만 열감이 있거나 트러블이 있을 경우에는 젤타입의 제품을 사용하고 진정 시킨 후에 수분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지성,중성인 경우에는 땀도 많고 유분이많기 때문에 젤타입을 사용하고 볼에만 수분크림을 살짝 바르면 된다.
그렇다고 우리가 중간에 케어를 안해줄수는 없어서 일주일내내 수분공급을 해줘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수분진정마스크이다.
건성일 경우에는 빨리 건조해지고 예민해지다보니까 일주일에 2회정도 지성, 중성은 일주일에 1회정도 하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수분 화장품을 바르더라도 천연보습인자가 피부에 천연보호막을 형성한 후에 바르시는것이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
 요즘은 화장품에 천연보습인자가 들어있다보니 인체가 천연보습인자를 만드는것을 게을리 하는데 세안후에 5-10분에 화장품을 바르는 것이 좋고 눈가에 주름이 걱정되면 아이크림만 세안후에 바로 바르면 된다고 조언했다.
수분공급해줬는데도 피부의 트러블이 있거나 수분크림과 화운데이션을 1:1비율로 섞어서 바르시면 피부정돈도 되고 수분공급도 해줄수 있다.

끝으로, 한규리 뷰티마스터는“덥고 습한 우리나라의 여름철, 피부의 온도를 줄이고 피부청결을 도와 피부독소를 배출시키는 ‘여름철 피부 디톡스 비결’은 최대한 손이 닿지 않도록 세안하고, 멸균식염수팩을 이용해 피부열감을 진정시키고, 기초화장품의 단계를 줄이는 화장품 다이어트로 피부를 청결하고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