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국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첫 확진환자 발생 28일이 지나서야 ‘메르스 유행대비 다중이용시설 대응 지침’을 해당 시설의 개인 대표나 협·단체장에게 내려 보냈다.

16일 외식업체나 다중이용시설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메르스 유행대비 다중이용시설 대응 지침’을 전달하고 메르스 환자 증가에 따른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 나섰다.

보건당국은 지침에서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에 메르스 예방 및 관리 대응절차와 조치사항을 마련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중이용시설에는 음식점뿐 아니라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체육시설 등을 명시하고 있다.

메르스 대응 지침에는 시설 종사자(직원)에게 메르스 질병정보 및 감염 예방수칙, 행동요령을 교육시키고, 시설 조직 내에 ‘메르스 증상 신고접수 담당자’를 지정해 이용객 및 기타 방문객 중 메르스 증상자를 발생, 발견 시 즉각 신고를 하도록 지시하고 있다.

또한 시도, 시군구 보건소 및 의료기관과 비상연락망을 연결해 상황발생 시 즉시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보건당국은 감염 예방을 위한 민간 위생 효율을 높이기 위해 마스크, 체온계, 손 세척기, 종이타월 등을 비치하는 한편, 개인용 수건 사용 권장, 주요 내부시설의 청결소독 강화도 요청했다.

특히,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하거나 발견됐을 경우 시설 관리자는 관할 보건소에 즉각 신고하는 한편, 시설 내 자체 격리공간을 확보해 보건소의 조치가 이뤄지기 전까지 의심환자를 임시적으로 격리시설에 대기시켜 놓도록 했다. 의심환자가 보건소로 이송된 다음에는 격리장소 등 시설에 대한 소독 위생 작업을 실시하도록 했다.

이같은 정부의 때늦은 메르스 예방 다중이용시설 대응 지침 하달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긴급대책회의에서 나온 내용을 급히 받은 것이라 세부 프로그램을 좀더 살펴봐야 할 것 같다”면서 "메르스 사태 이후 정부가 우왕좌왕 하고 실무부처에 하달하는 모습도 일사분란하지 않고 마치 시늉을 내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분위기를 진정시켜야 할 정부가 오히려 허겁지겁 하고 국민들에게 일상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빨리 제공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뒤늦게 대응지침을 내놓아 이래저래 업계만 피해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메르스 대응 지침에 국민 행동요령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① 발열,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콧물 등)이 있으며, 학교나 학원, 기타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며, 즉시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다.

② 당뇨, 만성폐질환, 암, 신부전 등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와 면역기능 저하자는 메르스 감염 시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인근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바로 진료를 받는다.

③ 기침과 재치기를 할 때에는 반드시 휴지나 손수건으로 가리고 하거나 옷으로 가리는 등 기침 예절을 지킨다. 기침이나 재치기 뒤에는 꼭 손을 씻는다.

④ 외출 뒤나 다중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다녀온 뒤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평소 손씻기를 생활화한다.

⑤ 의료기관에서는 발열 및 호흡기 증상 환자에게 별도로 진료를 받도록 안내하고, 메르스가 의심되면 즉시 관할 보건소에 신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