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치 효과> 프란스 요한슨 지음, 김종식 옮김, 세종서적 펴냄

혁신적 사고의 공식은 변하지 않는다. 10년 전 정립된 개념인 ‘메디치 효과’는 2015년인 오늘에도 여전히 유효했다. 메디치 효과란 전혀 다른 역량의 융합으로 생겨나는 창조와 혁신의 빅뱅 현상을 의미한다. 독특한 발상에 기반을 둔 기획 상품들을 만들어내는 보고인 셈이다. 생각 천재들의 ‘메디치 효과’ 사용 사례를 소개한다.

 

<창업 2승 10패> 오자키 히로유키 지음, 이아랑 옮김, 인스토리 펴냄

이미 두 번이나 대기업을 일구고도 13번째 창업에 도전하는 열정적인 창업가가 있다. 그리고 그의 나이는 69세다. 신화의 주인공, 일본의 연쇄 창업가 사카모토 다카시의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철학이 사업 전개 과정과 함께 하나씩 드러나는 매력적인 책이다.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사람에게 일독을 권한다.

 

<발원 1, 2> 김선우 지음, 민음사 펴냄

유려한 문장과 드라마틱한 이야기 전개 속에 펼쳐진 인간 원효의 일대기다. 존재로서 서로를 사랑으로 구원하려는 원효와 요석의 ‘사람의 마음’과 오랜 전쟁과 지배층의 수탈로 인해 도탄에 빠진 백성을 위하는 ‘부처의 마음’이 모두 담겼다. 선덕여왕과 김춘추, 의상 등 실존 인물도 함께 녹아들어 역사 속의 서라벌을 생생하게 재구성하고 있다.

 

<오늘 하루> 작자 미상, 이토 히로미 편역, 노경아 옮김, 시모다 마사카츠 그림, 보누스 펴냄

온종일 지치도록 애를 봤지만 남들이 알아주지 않을 때, 심지어 집안일이 쌓여만 가는 찌든 일상.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일, 육아를 매일 반복하는 엄마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위로 시다. 작자 미상의 글로 누군지 모를 이 사람은 따뜻한 목소리로 많은 어머니에게 당신이 오늘 한 일이 무척이나 중요했다며 다정한 한마디를 건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