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프린터로 1만원권 위조지폐를 인쇄해 지하철 지폐교환기에서 바꿔 사용한 20대가 뒤늦게 적발됐다.

부산 동부경찰서는 12일 위조지폐를 만들어 사용한 혐의(통화위조)로 나모(20·무직)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나씨는 지난 4월 중순께 인터넷을 통해 만원짜리 지폐 사진 파일을 내려받아 편집한 뒤, 자신의 컬러프린트로 위조지폐 20여장을 만들어 이중에 7장을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1만원짜리 5장은 부산의 시장이나 노점 등에서 사용했으며, 나머지 2장은 중구 자갈치 지하철역에 설치된 자동 지폐교환기에 투입해 1천원짜리 20장으로 바꿔 사용했다.

부산교통공사가 판매업체를 통해 역에 설치한 이 지폐교환기는 위조지폐도 정상 지폐로 인식했다. 부산교통공사는 사후 지폐 수거과정에서 위조지폐를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위조지폐에 묻은 지문을 감식하고 폐쇄회로TV 등을 분석해 나씨를 붙잡았다.

나씨는 경찰에서 "생활비가 부족해 직접 돈을 한 번 만들어보자는 생각에 위조지폐를 만들었다"며 "사용하고 남은 위폐는 겁이 나서 찢어버렸다"고 진술했다.

한편 이번 사건으로 인해 부산교통공사는 역에 설치한 지폐교환기가 위조지폐도 정상 지폐로 인식한다는 치명적인 결함을 발견, 관할 기관이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섰다.

경찰은 나씨를 붙잡기 전인 지난달 21일 부산교통공사, 지폐교환기 판매업체와 함께 시연회를 열어 나씨가 만든 위조지폐를 자동 지폐교환기에 넣어 통과된 경위와 문제점을 분석했다. 또한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할 수 있는 지폐 사진에 로고를 삽입하는 등 저장방지 대책을 건의한 상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