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찬열 인스타그램 캡처

사진 공유공간인 인스타그램은 스타들의 일상과 현황을 쉽게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수많은 화제를 낳는 장소다. 수백만 팔로워를 가진 스타들의 한 마디는 어느 뉴스보다 더 큰 파급력을 가지기도 한다.

이에 인스타그램은 11일 국내 스타들의 전 세계 팔로워 수, 가장 많은 '좋아요'와 댓글을 받은 스타, 최단 시간 가장 많은 팔로워를 기록한 스타 등을 분석한 '국내 스타들의 인스타그램 내 영향력'이라는 자료를 발표했다.

지난해 5월 25일부터 1년간 국내 한류스타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낸 결과다.

자료에 따르면 가장 많은 댓글과 '좋아요'를 받은 스타는 아이돌 그룹 엑소(EXO)의 찬열이었다. 찬열은 조사 기간 동안 154개의 사진을 통해 9700만건의 댓글과 '좋아요'를 기록했다. 엑소 세훈, 빅뱅 지드래곤, 슈퍼주니어 희철, 포미닛 현아, 슈퍼주니어 시원과 동해, 투애니원(2NE1) 산다라박, 소녀시대 티파니와 태연이 그 뒤를 이었다.

한편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한류 스타는 지드래곤이었다. 무려 450만명의 팔로워를 기록하며 한류 스타 1위에 올랐다. 소녀시대 태연(410만명)과 엑소 찬열(410만명)도 400만 팔로워 반열에 들었다.

▲ 지드래곤 인스타그램 캡처

인스타그램은 이번 조사를 통해 한류 스타의 팔로워 수가 20개 이상 국가에서 1억5천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또한 각국의 한류 팬들은 인스타그램에서 평균 8명의 스타를 팔로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