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스모발이식클리닉의 최광호 대표원장

최근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탈모증을 겪고 있는 성인 남녀가 22%에 달했다. 또 탈모의 심각성에 대한 질문에서는 과반수이상이 ‘심각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처럼 많은 현대인들에게 심각한 고민을 안겨주는 탈모란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또 정상인의 경우 하루에 약 50~70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빠지지만 탈모를 가진 이들은 하루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빠지기도 한다.

탈모증상은 남녀에서 차이를 보인다. 남성탈모는 이마부분의 머리가 빠지거나 정수리 부분에서 바깥쪽으로 머리가 벗겨지는 현상 많다. 여성탈모는 가르마를 중심으로 가늘고 약한 솜털이 나오다가 숱이 줄고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양쪽 모두 심각한 스트레스를 불러온다는 점은 같다. 탈모는 외모 상 매우 큰 타격을 안겨주는 증상이고, 이에 탈모를 가진 이들은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현재 탈모 치료를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은 모발이식수술이다. 그 중에서도 비절개식 로봇모발이식 방법인 아타스 모발이식 수술의 인기가 뜨겁다. 모발이식병원 초이스모발이식클리닉의 최광호 대표원장을 통해 아타스로봇모발이식에 대한 궁금증, 그리고 탈모예방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Q. 모발이식 수술이란?

A. 탈모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도 모든 모발이 쉽게 빠지고 약해진 상태인 것은 아니다. 특히 뒤통수 부위의 모발은 가늘어지거나 빠지는 현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부위의 모낭은 다른 부위에 이식되어도 잘 자라날 수 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머리숱이 부족한 부위로 건강한 모발을 이식하는 것이 모발이식수술이다.

Q. 아타스 로봇 모발이식이란?

A.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10여년의 연구 개발 끝에 여러 의료분야의 로봇테크놀로지를 접목시켜 아타스(ARTAS) 시스템을 개발했다. 아타스 로봇 모발이식 시스템은 정확하고 일관된 모낭채취가 가능하여 수술 후 모낭 생착률이 높고 환자의 회복 속도 또한 매우 빠른 것이 장점이다. 다양한 모발이식수술방법 종류 중에서도 통증과 흉터가 거의 없는, 그리고 더욱 더 정교한 수술이 가능한 비절개 로봇 모발이식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모발이식수술법이다.

Q. 아타스 로봇모발이식이 기존의 비절개모발이식과 다른점은?

A. 기존 수술 기법의 기술적 어려움을 보완한 아타스 비절개식 로봇 모발이식은 의사들은 물론이고 탈모 환자들에게도 훌륭한 모발이식수술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컴퓨터 이미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첨단 로봇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여 뒷머리를 절개하지 않고 모낭을 하나씩 채취하는 모발이식 수술로 이미 탈모가 진행된 부위를 효과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다.

특히 모발이식은 의료진의 엄청난 집중력을 요하는 수술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술을 진행하는 의사가 지치게 되면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지만 로봇 모발이식은 이러한 문제가 없다. 로봇암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므로 장시간 반복적으로 작업을 해도 정확성이 떨어질 우려가 없는 것이다.

Q. 아타스 모발이식 어떤 사람들에게 좋을까?

A. 아타스 비절개 모발이식은 정확한 모발이식, 스피드, 스타일, 생착률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인기다. 대량 모발이식이 한 번에 가능하고, 수술과정에서 모낭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 등도 아타스 모발이식의 커다란 장점으로 꼽힌다. 로봇모발이식수술이라는 점 외에 비절개식 모발이식수술이라는 점도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말 그대로 두피를 절개하지 않는 수술 방법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수술 후에도 환자에게는 눈에 띄는 흉터가 남지 않아 수술에 대한 부담이 매우 적다. 또 자연스러운 뒷모습을 유지할 수 있어 헤어라인모발이식 및 정수리모발이식을 원하는 젊은 층의 탈모인들에게도 각광받는 방법이며, 회복기간이 짧아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한 점은 바쁜 직장인들도 부담 없이 모발이식수술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Q. 탈모 예방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A. 이러한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규칙적이고 영양이 충분한 식사, 적당한 운동, 충분한 숙면과 휴식 등이 있다. 하지만 이미 시작된 탈모라면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좋을까에 대한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 탈모치료를 위한 먹는 약, 바르는 약, 두피케어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임시적인 방편 외에 영구적으로 탈모를 해결하는 방법인 모발이식 등에 대한 정보를 환자 스스로 수집한다면 탈모 치료에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