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샘한의원 일산점 강혜원 원장

여름철 날씨에 접어들면서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각종 다이어트법이 인터넷 상에 돌아다니지만 제대로 효과가 검증된 것이 없어 포기하는 사람도 많다.

보통 다이어트는 식사 조절과 운동을 기본으로 한다. 대표적인 디톡스 다이어트나 원푸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단식하거나, 하나의 음식만을 먹으며 진행하기 때문에 영양상의 불균형을 초래하기도 하며 오래 지속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이유로 최근에는 개인의 체질과 생애 주기에 맞춘 한방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다. 맞춤형 한약과 침으로 보다 나은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어 인기다. 소문이나 민간요법이 아니라 한의사의 진료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판매되는 다이어트 식품과는 달리 개인의 체질에 맞는 맞춤형이라는 장점이 있다.

특히 ‘순수샘 다이어트’는 순수샘 이침과 한방 다이어트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단기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후문이다. 순수샘 다이어트는 기존의 한방 다이어트 한약과 비교해 맛이 순하고 목 넘김이 좋아 한약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들도 쉽게 도전할 수 있다. 또한 기운과 면역력 보강 등을 돕는 부가적인 성분들이 들어있어 식사 대신 섭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대사 촉진, 포만감, 식욕조절, 체중감량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순수샘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맡고 있는 리샘한의원 일산점 강혜원 원장은 “다이어트 과정에서 몸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피부가 상하는 것도 또 다른 고민”이라며 “순수샘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순수샘 이침으로 복부와 내장지방을 효과적으로 분해해 배출하는 기능을 하면서도 피부 미용과 안면 리프팅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피부 고민을 덜어준다”고 설명했다.

순수샘 다이어트는 결혼이나 입사, 휴가 등의 이유로 단기간 집중 다이어트가 필요한 사람이나 눈에 띄게 감량을 원하는 비만자, 평소 식습관이 좋지 않거나 과식과 폭식을 하는 사람, 배와 내장 지방이 많은 사람, 다이어트 중 정체기를 극복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단기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초저열량 식사를 통해 짧은 시간 내에 집중 감량을 유도하면서 환자의 개인적인 부분을 고려한다. 성별이나 생활 습관, 질환 여부 등을 파악해 개인별 다이어트 기간과 방식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덕분에 일반 다이어트보다 몸에 무리가 적으면서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단기간으로 순수샘 한방 다이어트가 진행될 때 단식하면서 동시에 한약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일반 다이어트 식품들의 단식법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된다. 일반 다이어트 식품의 경우 오로지 해당 식품만을 섭취할 것을 권장해 건강에 무리가 오거나 식품 섭취를 중단한 후 요요현상이 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순수샘 한방 다이어트의 경우 개인의 생활 패턴과 식이 습관에 맞춰 사전 준비 기간을 거친다. 이후 절식과 단식으로 이를 개선하고 보식기, 정식 식이 등의 단계로 나눠 한약으로 인체의 대사와 기력을 보강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절식과 단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장기간의 식이 제한을 요구하지 않아 무리가 없는 것이다.

강 원장은 “한의학에서 비만도 일종의 질병으로 보기 때문에 몸의 불균형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아야 요요현상이 없는 다이어트가 가능하다”며 “다이어트도 개인적 체질과 특성을 고려한 방식으로 한약과 침을 병행하면 건강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리샘한의원 일산점은 대표적인 다이어트 한의원으로 잘 알려져 있다. 주말 단식, 단기 감량, 체중 유지 등 환자의 목적에 따라 차별화된 순수샘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다. 또한 매선 요법을 활용한 순수본 교정으로 얼굴 축소나 리프팅 등의 시술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