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이틀간의 정상회의를 마치고 채택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G7은 의장국인 독일을 비롯해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일본 등 7개국을 말한다. 각 나라의 정상들은 지난 7~8일(현지시간) 독일 엘마우 호텔에서 정상회의를 마치고 글로벌 현안 문제들을 다룬 결과에 대한 코뮤니케(공동선언문)를 채택했다고 AFP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번 정상회담을 마친 후 기자회견을 통해 대러 제재 강화 가능성, 기후변화 관련 탄소 감축안, 급진 이슬람 반군 세력 관련 지역 안보 문제, 그리스 문제 등에 대한 합의 촉구 등을 담은 코뮤니케(성명서) 내용을 발표했다.

 

♦ 대러 제재 강화 가능성 시사

G7 정상들은 러시아에 대해 우크라이나와의 분쟁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제재를 더욱 강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했다.

서방국들은 러시아가 여전히 우크라이나 동부 크림반도를 차지하고 있는 분리주의 반군을 배후에서 지원하고 있다고 비난해왔다.

그러나 G7 정상들은 지난 2월 체결된 민스크 평화협정이 제대로 이행될 경우엔 제재는 철회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메르켈 총리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외에도 몇몇 글로벌 위기 문제들과 연관돼 있다고 지적하며 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 러시아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 이슬람 국가(IS)와 보코하람 격퇴 문제

G7 정상들은 이날 다른 글로벌 안전에 대한 위협 문제들도 논의하기 위해 이례적으로 반군들의 위협과 싸우고 있는 나이지리아와 이라크의 정상도 초청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하이데르 알아바디 이라크 총리는 급진 수니파 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한 논의를, 무함마두 부하리 나이지리아 대통령은 지난 2009년 이래 약 1만5000명을 살해한 이슬람 극단주의 반군 보코하람과의 싸움에 필요한 도움을 모색했다. 

 

♦ 2100년까지 화석연료 사용 단계적 종식 촉구

G7 정상들은 금세기 안으로 '탄소 제로(0) 글로벌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단계적 방안을 합의했다. 

이들은 글로벌 탄소 배출을 2050년까지 지난 2010년 수준보다 약 40~70% 줄이고, 전 세계에 오는 2100년까지 화석연료 사용을 단계적으로 종식시키자는 내용을 발표했다.

또한 2020년까지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책을 위한 녹색기후기금(GCF)을 연간 1천억달러 조성하는데도 협조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 그리스 협상 시한 경고

메르켈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그리스에 대해 국제채권단과 부채 관련 구제금융 협상을 마무리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경고했다.

현금이 바닥난 그리스는 이달 말까지 국제통화기금(IMF)에 총 16억유로를 상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국제채권단으로부터 72억유로의 구제금융 잔여 분할금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메르켈 총리는 그리스가 유로존에서 이탈하는 것을 바라진 않는다면서도, 그리스는 무엇보다도 국제채권단이 요구하는 개혁 이행안을 수용해 이를 이행하는 게 급선무라는 종전의 입장을 재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