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 방문한 환자가 메르스 확진 환자로 판정돼 격리 대상에 오른 의사 부부가 필리핀 출국 일정을 소화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의사 부부의 격리 조치 무시 때문인지, 격리 조치 통보의 미흡함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8일 광주시와 전북 순창군 보건의료원 등에 따르면 최근 메르스 확진 환자로 판명된 A(72·여)씨를 진료한 순창 모 병원 의사 B씨 부부는 6일 필리핀으로 출국했다가 7일 오후 귀국했다.

이들 부부 남편 B씨는 정형외과 원장이고, 아내 C씨는 내과 원장이다. 두 병원은 인접해 있다.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A씨는 메르스 증상이 나타나기 전인 지난 2일 허리 통증을 치료하려고 B씨가 운영하는 정형외과를 찾았다. 또한 C씨가 운영하는 내과에서 진료를 받았다.

추후 A씨가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A씨를 직접 대면하지 않았던 C씨는 능동 감시(일상 격리) 조치, 남편은 자가 격리 조치를 받았다. B씨 부부가 거주하는 광주시 측은 이들 의사 부부가 증상은 물론 감염 가능성이 거의 없다며 자가격리 조치에 강하게 반발했다고 전했다.

지난 6일 남편에게 자가 격리를 통보하려 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아 문자메시지로만 통보를 했다는 것이다. 또한 이튿날인 7일 B씨에 대해 능동 감시로 전환했지만 이들 부부는 이미 6일 1박 2일 일정으로 필리핀으로 출국한 상태였다고 덧붙였다.

한편 B씨 부부는 격리대상자 통보를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B씨는 "확진환자가 병원을 다녀간 사실을 언론을 통해 파악했고 보건소 측은 전혀 말을 해주지 않았다. 확진판정을 받은 직후인 지난 4일 오후부터 병원 휴진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격리대상이라는 통보가 없어 필리핀을 다녀왔다. 뒤늦게 연락이 와 하룻만에 귀국을 했다"고 덧붙였다.

대상자가 국외에 있는 사이 전달도 불확실한 자가 격리를 통보했다가 일상 격리로 전환하는 등 '뒷북'을 친 셈이어서, 자치단체 간 공조의 허술함과 메르스 감시대상 관리의 부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광주시는 광주에 사는 B씨 부부의 격리 사실을 순창 측이 아닌 경찰을 통해 파악했으며, B씨에게 수시로 전화를 했으나 통화를 거부하는 등 소재파악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설명했다.

전북도 측이 감염자와 접촉한 이들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일부 연락이 닿지 않은 경우 경찰에만 도움을 요청하고, 정작 접촉자를 파악해 관리해야 할 광주시에는 알리지 않아서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순창 건은 어떤 사람을 격리하라는 통보가 없어 감염 의심자 중 광주에 사는 사람이 있으면 연락을 달라고 요청했지만, 아직 명단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