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급 브리핑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 출처= 서울시

메르스와 관련해 연일 새로운 감염자가 발생함에 따라 정부와 보건당국의 대응력 부족이 도마에 오른 가운데 서울시와 보건복지부가 상호 비방전을 펼치며 국민들을 더욱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서울시는 5일 메르스 감염 의사 A씨가 확진 판정 전 갔던 행사 참석자들에 대해 자가격리 안내를 마치고 일대일 모니터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하지만 참석자 중 21명은 아직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A씨가 지난달 30일에 갔던 양재동 L타워의 재건축조합 총회에 참석했던 1565명 중 연락이 닿지 않은 21명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밤사이 자가격리 안내를 했다”고 밝혔다.

시는 총회 참석자들에게 자가격리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며 각 지역 보건소에서도 이날부터 연락이 갈 것이라고 안내했다.

시는 A씨가 참석한 또 다른 행사인 병원 심포지엄 참가자를 비롯해 그가 방문했던 송파구 대형쇼핑상가인 가든파이브, 패스트푸드점에서 접촉한 시민의 명단은 아직 추가로 확보된 게 없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전날 박원순 시장이 긴급 브리핑을 열고 복지부가 A씨 등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공유하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2일 조합 명단확보 요청을 했고 3일 관계자 회의에서 정보를 공유했다”고 해명하자 시는 충분한 정보 공유가 아니었다고 다시 반박했다.

시 관계자는 “2일 조합 명단확보 요청이 왔고 시는 이를 파악해 복지부에 넘겨 관리하게 하려고 했지만 당시에는 파악이 안 됐다”며 “복지부에서도 그 이상 정보를 공유한 게 없고 3일 관계자 회의에서도 먼저 공식적으로 관련 내용을 알려준 게 아니라 우리가 파악한 것”이라고 밝혔다.

시의 주장에 대해 A씨와 심포지엄 개최 병원 등은 사실이 아닌 내용을 주장하고 있다고 반발했고 시는 또다시 병원 등 연락했지만 확인 되지 않았다고 재 주장했다.

시는 이날 오전 시청에서 방역본부장인 박원순 시장 주재로 자체 점검회의와 자치구 부구청장과 보건소장 회의, 시장과 구청장 연석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 A의사의 이동경로. 출처= 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