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을 결정하면 개인 창업과 프랜차이즈 창업 사이에서 고민하게 된다. 개인 창업은 모든 일을 독자적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지만, 노하우가 없는 초보 창업자라면 자문을 구할 수 있는 곳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반대로 프랜차이즈 창업 같은 노하우가 없더라도 본사에서 상권 분석, 상품 공급, 교육 등 A부터 Z까지 처리해주기 때문에 쉽고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본사에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퇴직대란과 청년들의 취업난으로 인해 퇴직자 창업, 부부창업, 여성창업, 청년창업 등 많은 이들이 창업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초보 창업자들이 많은 만큼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늘고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사 선택. 본사 선택에 따라 창업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에 똑똑히 따져보고 결정해야한다.

첫째, 본사의 역사와 전통 규모가 있어 탄탄한가?

본사의 규모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 공정거래조정원 홈페이지에 들어가 해당 프랜차이즈의 정보 공개서를 확인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려면 가맹 거래법에 정보 공개서를 공정 거래 위원회에 등록하게 되어있다. 정보 공개서를 통해 가맹본사가 법인인지, 개인 사업자인지, 본사의 연 매출액은 얼마인지, 사업연도는 얼마나 되었는지, 직원 수는 어느 정도인지, 품질팀, 생산팀, 개발팀이 있는지, 전국 매장을 관리 할 수 있는 슈퍼바이저는 충분한지 등과 빠르게 변하는 유행 속에서 흔들리지 않는 튼튼한 본사인지 확인해야 한다.

두 번째, 전국 냉장 물류가 가능한가?

반찬은 신선한 야채와 식품들로 만들어지는 특성상 물류 배송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이다. 물류 배송은 cold system 배송이 이루어지는지, 한 주에 배송이 몇 번 이루어지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반찬 프랜차이즈가 영세해 물류 배송이 제때 이뤄지지 않거나 택배를 이용해 상온에서 배송하는 건 아닌지 꼭 확인해야 한다. 실제로 택배를 통해 반찬을 배송하는 반찬가게 본사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는 신선도가 생명인 반찬가게 전문점에게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 따라서 브랜드 홈페이지를 통해 살펴보거나, 직접 본사에 문의를 하여 전국 냉장 물류 배송이 가능한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실제로 경남 김해시 부곡동에 프랜차이즈 반찬가게를 오픈한 정 씨는 창업 전 여러 반찬가게 프랜차이즈를 알아봤지만 유통과정에 만족하지 못했다. 유통 단가를 낮추기 위해 택배를 쓰는 브랜드들이 많았기 때문. 집어던질 수도 있는 택배 시스템에 정 씨는 마음이 놓이질 않았다. 정 씨는 고민하던 중 냉장 탑차를 사용하는 유통과정을 지닌 브랜드를 알게되어 주저 없이 오픈하였다.

세 번째, 완벽한 물류공급으로 인건비를 절약해 주는 시스템인가?

모든 창업에 있어서 인건비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인건비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리하느냐에 따라 창업의 성공 여부가 갈리기까지 한다. 특정 매장의 매출이 기대 이상으로 높을지라도 그 매장에서 일하는 직원 수는 얼마나 되는지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인건비를 제외한 실 순수익은 예상외의 결과를 낳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반찬가게 전문점 창업을 고려한다면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는 탄탄한 물류 공급 시스템을 갖춘 본사를 택해야 한다. 탄탄한 물류 공급 시스템이란 본사에서 몇 프로의 완제품 및 반제품을 제공해주는지, 제공해준다면 얼만큼의 비율로 제공해주는지 따져보아야 한다. 반찬가게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는 김 모씨(여,48)씨 "본사에서 70%의 완제품과 30%의 반제품을 공급해준다. 완제품은 정량대로 덜어서 포장하면 되고,  반제품은 본사에서 보내준 그대로 끓이거나 버무리면 되기 때문에  남편과 둘이서 운영 가능해 사람 걱정할 필요를 덜었다. "라고 전한다.  

네 번째, 가맹본사가 다양한 홍보로 매출을 촉진해주는가?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지속적으로 브랜드 홍보를 해야 가맹점의 매출이 향상 될 수 있다.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본사에서 얼마나, 어떻게, 어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언론을 통한 PPL을 하고 있는지, 각종 매체에서는 해당 본사가 어떠한 방식으로 노출되고 있는지를 조사한 후 비교,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가맹점 개설에만 급급해 꾸준한 유지에 신경을 덜 쓰고 있는 본사라면 다시 한 번 고려해봐야 한다. 또한, 매장별 신제품 출시 이벤트 및 제철 메뉴 할인 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으로 매출을 촉진시키는지 확인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메뉴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가?

반찬가게는 주로 아파트, 주택가 상권으로 입점해 단골고객이 많은 만큼 매일 같은 반찬을 제공한다면 고객들이 쉽게 질려하기 십상이다. 때문에 본사에서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지난 6개월 동안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신제품 개발을 몇 건이나 했는지, 지속적인 메뉴 리뉴얼로 고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도록 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반찬가게 창업은 소자본, 소규모로 창업 가능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과 부부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반찬 전문 프랜차이즈 선택 시 본사에서 얼마나 전문적으로 가맹사업을 하고 있는지,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매장마다 같은 맛을 낼 수 있게 하는지, 조리는 간편한지 , 매출을 지속적으로 올릴 수 있는 마케팅을 진행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