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자가 속출하면서 메르스 예방법에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2일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메르스 예방법을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 기침 에티켓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이어 마스크를 언급하며 "의료인들이 쓰는 N95 마스크를 일반 국민이 착용할 경우 숨이 차 일상생활을 할 수가 없다"고 전했다. 

N95(식약처 기준 KF94) 이상 보건용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와는 기능적으로 차별돼 '호흡기 마스크'에 속한다. 숫자 '95'는 공기 중 미세과립의 95% 이상을 걸러준다는 뜻이다.

대책본부는 대신 일반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했다. 일반 마스크를 착용하는 목적에 대해서는 "자신이 메르스 감염 환자일지 모르는 상황에서 자신의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는 데 있다"고 알렸다. 

하지만 일상생활의 불편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다수의 사람들이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하고 있다. 일반 약국에서는 보건용 마스크를 판매하는 곳이 적어 온라인 오픈 마켓, 인터넷 쇼핑몰, 소셜커머스 등에서 관련 제품들이 빠른 속도로 판매되고 있으며, 일부 판매처에서는 매진 사태가 벌어지는 등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보건복지부가 공개한 메르스 예방법에 따르면, 먼저 비누와 물 또는 손 세정제로 손을 자주 씻어야 한다. 중동지역 여행 혹은 체류 중에는 낙타, 박쥐, 염소 등 동물과의 접촉을 삼가야 한다. 특히 낙타와의 접촉을 피해야 하며 익히지 않은 낙타고기나 멸균되지 않은 생낙타유를 먹어서는 안 된다. 

국내에서는 전염 예방을 위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화장지나 손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리는 것이 좋다. 사람이 많이 붐비는 장소 방문은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하게 방문할 경우 일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