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시대가 저물면서 디지털 문명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요즘, 감성보다는 이성이 앞세워져 문화가 발전해나가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인간미가 떨어져가는 모습에 많은 이들이 아날로그 감성을 그리워하기도 한다. 이를 활용, 매장에서 감성 마케팅을 펼쳐 창업 대박을 이뤄낸 사례들이 있다.

 

[사진=돈치킨 서울대입구점 류지수 점주]

사진으로 추억을 남기다, 돈치킨 서울대입구점

프리미엄 오븐구이치킨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류지수(돈치킨 서울대입구점) 씨는 고객에게 사진 추억을 남겨 매장을 성공시켰다. 1억여 원의 창업비용으로 15평 규모의 매장을 운영 중인 류 씨는 대학가 치고는 상대적으로 외진 곳에 위치한 지리적 불리함을 극복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녀는 기본적으로 수증기, 물, 바람을 이용한 돈치킨의 오븐구이 조리법 덕에 담백한 맛이 받쳐줬기에 색다른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류 씨는 구상한 것은 고객을 위한 사진 이벤트. 그녀는 돈치킨 서울대입구점을 방문한 고객들을 촬영하기 시작했다. 류 씨의 사진 촬영에 고객들은 초반에 부끄러움을 드러냈지만, 이내 해당 이벤트를 즐기기 시작했다. 부끄러운 듯 웃는 고객의 모습이나 맛있게 치킨을 먹는 모습 등을 촬영한 류 씨는 고객의 연락처를 물어봐 사진을 전부 전송해주었다. 단순히 사진을 찍고, 전송해주는 이벤트로 머물기 싫었던 그녀는 조금 더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고자 하였다. 월말에 별도의 사진 콘테스트를 열어 촬영했던 사진 중 가장 인상적인 작품을 선정하기로 한 것. 월말 사진 콘테스트에 뽑힌 고객에게는 영화 티켓이나 도서상품권 등을 제공하여 다시 한 번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고객에게 사소하지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하고자 한 류 씨의 생각은 적중하였다. 사진 이벤트를 통해 고객과 보다 많은 교감을 나눌 수 있었고, 결국 단골 고객으로 이어졌다는 것이 류 씨의 설명이다. 고객에게 사진을 전송하면서 한마디로 더 나누게 되고, 삶에 도움이 되는 글귀가 있으면 따로 전송을 해주어 고객 입장에서는 소소한 감동 서비스라고 여길 수 있었다. 이렇게 생긴 단골 고객은 자신의 지인이나 가족 등을 데려와 매출 신장에 큰 역할을 하였다.
 

기름기를 빼 담백하면서도 건강한 맛과 특별한 사진 이벤트 덕에 돈치킨 서울대입구점은 학생들이 줄어드는 방학 시즌에도 월 평균 2,0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사진=바보스 망원점 한영돈 점주]

음악으로 고객의 마음을 연주하다, 바보스 망원점

치킨이 맛있는 맥주집, 바보스 망원점을 운영하고 있는 한영돈 씨도 감성 마케팅으로 매장의 성공을 이끌어냈다. 한 씨는 바보스 망원점 배경음악으로 추억의 노래를 선곡한다. 한 때 국내 가요계를 주름잡았던 김건모, 임창정, 조성모 등의 노래를 고객에게 들려주는 것. 다양한 연령층의 감성을 건드릴 수 있는 90년대 노래를 들려주어 고객에게 추억을 선물하려는 것이 한 씨의 바람이다. 그의 바람대로 고객의 반응도 뜨겁다. 향수에 젖은 고객들은 한 씨와 옛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레 친밀해진다. 이러한 고객들은 재방문으로 이어지고, 별도의 신청곡을 준비할 정도로 충성 고객이 된다고 한 씨는 말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주변 시장을 방문한 동네 주민들과 교감을 이루고 싶어 주변 아주머니들에게 음료 한 병씩을 드리고 있다. 이런 그의 서비스를 마다할 사람이 있을까. 실제로 바보스 망원점의 주 고객층은 주부다. 동네 시장에서 그가 쌓은 좋은 이미지 덕에 시장과 관련된 회의가 있을 시 바보스 망원점에서 진행하기까지 한다. 바보스 망원점은 10평 규모의 소규모지만, 월 평균 3,000만 원에 육박하는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매장 내외로 이뤄지는 감동 서비스가 매출에서 큰 효자 노릇을 하고 있는 셈이다.

 

[사진=오레시피 인천원당점 박승미 점주 부부]

진실 된 반찬 추천, 오레시피 인천원당점

반찬가게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박승미(오레시피 인천원당점) 씨는 매장의 단기적인 수익 증가보다는 고객의 입장을 한 번 더 생각하고자 한다. 그래서 그녀는 고객들에게 무턱대고 반찬을 추천해주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천연조미료를 사용하며, 국내 최초로 간편 가정식 형태의 ‘홈푸드 HMR(Home Meal Replacement; 간편가정식) 시스템’을 도입해 30여 가지의 단순한 기존 반찬전문점의 형태를 뛰어넘어 100가지 반찬을 선보이고 있는 오레시피에 고객의 만족도는 높지만 박 씨의 입장에서 봤을 때 오늘은 어떤 반찬이 좋은지, 어떤 반찬이 덜 익었는지 거짓 없이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팔 수 있던 반찬도 못 파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 박 씨의 말이다. 하지만 그녀는 만족스럽다. 고객과 단순히 금전적인 관계로만 머무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 그녀의 생각이다. 임신한 아내를 둔 남편 고객이 찾아오면, 임산부에게 적합한 반찬을 추천해주고, 다른 반찬이 어울리지 않는 이유를 설명해주기까지 한다. 그런 박 씨의 마음이 통한 것일까. 고객의 반응이 좋다. “어떻게 이런 것을 다 솔직하게 말해주냐”는 고객들의 감동에 매출은 오히려 상승하게 된다. 11평 규모에 점포구입비 포함하여 총 1억여 원의 창업비용이 들었지만 일 평균 1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것도 다 박 씨의 정직함에 고객이 마음이 움직인 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