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동맑은미소치과천왕점 김민성 대표원장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외모’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치아는 음식물을 잘 씹을 수 있도록 하면서도 외모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치과를 찾는 많은 환자들에게 임플란트가 최근 주목받고 있다. 임플란트는 살릴 가망이 없는 자연치아를 대처하는 인공치아다. 기능을 상실한 자연치아를 뿌리까지 발치 한 다음 임플란트를 식립해주는데, 이때 일반 임플란트 수술은 상당한 치료기간이 소요된다.

최근 여러 종류의 임플란트 시술방식과 번거로운 과정을 줄이기 위해서 가능한 하루 만에 끝낼 수 있는 임플란트 시술 방식도 생겨나고 있다.

임플란트 종류가 넘쳐나고 고객의 선택폭이 넓어졌음에도 임플란트는 환자들에게 비용측면에서 부담된다. 반면에 임플란트는 치아모양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 자연치아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관리만 잘 해준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임플란트는 다양한 연령층이 치료대상이라는 점과 우수한 효과 덕분에 치료 사례가 늘고 있지만, 이와 동시에 부작용 사례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때문에 개인 치아와 치주조직, 치조골 상태, 치아 배열과 교합 상태 등에 따라 시술법이 달라지므로 개인의 치아와 건강상태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임플란트는 단순히 치아만 이식하는 경우도 있지만 뼈이식까지 동반할 경우 통증과 붓기로 고생하는 사례도 있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 후 신경손상이나 감각이상, 보철물 탈락과 파손 등 부작용의 위험이 있을 수 있고, 이 경우 임플란트 재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오류동맑은미소치과천왕점 김민성 대표원장은 “임플란트시술 후 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술이나 담배는 피하고 음식섭취 후 구강 내에 이물질이 남지 않도록 치실과 양치질을 병행해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며 “3~6개월에 한 번씩 정기검진을 통해 적극적인 치아관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민성 원장은 또 “치주질환 환자의 임플란트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시술 받는 것이 좋다”면서 “철저한 혈당관리 및 사후관리가 이루어져야 100세 시대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맑은미소치과는 치주질환 환자의 임플란트 시술분야에서 풍부한 임상경험과 첨단장비를 보유, 환자의 안전과 만족도를 크게 높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