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5월 28일)의 6가지 이슈입니다.
 

1. 민병헌 양심선언 “벤치 클리어링 중 공 내가 던졌다”

두산의 외야수 민병헌이 전날 마산 NC에서 벌어진 벤치클리어링에서 공을 던진 것이 자신이라고 양심 고백을 했다.

두산과 NC는 27일 경기중 7회 초에 충돌이 일어나 양 팀 선수들이 모두 더그아웃에서 쏟아져나와 벤치클리어링이 발생했다. 이때 두산 벤치에서 갑자기 NC 외국인 투수 해커 쪽으로 공이 날아와 분위기는 더욱 험악해졌다.

심판진은 해커에게 공을 던진 선수로 두산 외야수 장민석을 지목해 퇴장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다음 날인 28일, 민병헌은 구단을 통해 “나의 잘못된 행동으로 동료가 피해를 보는 것이 미안하고 괴로웠다”며 공을 던진 것이 자신임을 고백했다. 이어 “야구선수로서 해서는 안 될 행동을 했다. 진심으로 반성하고 뉘우치고 있다. 프로야구를 사랑하는 팬들에게 죄송하다”며 뉘우쳤다.

한편, 양심고백을 마친 민병헌은 한국야구위원회(KBO)로부터 3경기 출장정지와 유소년 야구 봉사활동 40시간의 징계를 받았다.
 

2. 헌재, ‘해직교사 조합원 자격 없다’ 조항 합헌 결정

헌법재판소가 해직된 교원이 노동조합원 자격이 없다는 현행 교원노조법 조항을 합헌이라고 결정했다.

헌재는 28일 서울고법이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2조에 대해 제청한 위헌법률심판사건에서 재판관 9명이 ‘합헌 8, 위헌 1’ 의견으로 합헌 결정했다.

헌재는 “해고된 교원이 노조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교원노조의 자주성을 해할 우려가 있다”며 “교원노조의 역할이나 기능에 비춰볼 때 해고된 교원의 노조 가입 금지는 부득이한 측면이 있다”며 합헙 이유를 설명했다.

현재 전교조는 해직교원 9명을 조합원으로 인정해 고용노동부로부터 법외노조 통보를 받았다. 1심에서 패소한 전교조는 항소심에서 법외노조 통보의 효력정지와 함께 위헌법률심판 제청 신청을 했고, 서울고법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합법노조 지위를 유지한 상태에서 위헌법률심판을 받았다.

다만, 이번 헌재의 판결이 합헌이라고 나와 법외노조 통보 취소소송이 전교조에게 불리하게 됐다.
 

3. 더운 날씨 탓? <수요미식회> 평양냉면 인기

▲ 사진=tvN <수요미식회> 방송화면 캡처

지난 27일 방송된 <수요미식회> 18회분이 자체 최고 시청률인 1.63%(케이블 기준)를 기록했다.

27일 방송된 <수요미식회> 18회는 ‘평양냉면’ 편으로 꾸며져 ‘문 닫기 전에 꼭 가야 할 식당’으로 서울 중구 주교동 우래옥, 중구 입정동 을지면옥, 송파구 방이동 봉피양을 소개했다.

예년에 비해 일찍 찾아온 더위에 냉면을 소개한 것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다.

방이동 봉피양은 만화 <식객> 속 냉면 장인인 김태원 조리사가 만드는 곳으로 유명하며, 중구 우래옥은 70년 전통을 자랑하는 곳이었다. 중구 을지면옥은 의정부 계열의 평양냉면으로 실향민이 뽑은 고향 맛과 가장 가까운 냉면집으로 꼽혔다.
 

4. FIFA 고위간부 체포, 월드컵을 둘러싼 수천만달러짜리 돈 잔치 발각

국제축구연맹(FIFA)의 총체적 부패 의혹 수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뉴욕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스위스 당국은 27일 오전(이하 현지시간) 취리히의 한 고급호텔에서 FIFA 고위 관료 7명을 체포했다. 스위스 연방경찰은 이들이 남아공, 러시아, 카타르 등 월드컵 개최국 결정 과정 뿐 아니라, 마케팅과 중계권 협상을 놓고 수천만달러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미국에서는 이들 7명을 포함해 스포츠마케팅 분야 관계자까지 총 14명이 기소됐다. 미국 뉴욕 브루클린 검찰은 이들에게 뇌물 수수를 포함해 공갈, 온라인 금융사기, 돈세탁, 탈세, 국외계좌 운영 등 무려 47개 혐의를 적용했다. 이들이 미국에서 기소된 이유는 뇌물 수수가 주로 미국에서 이루어졌고 이들이 사용한 계좌도 미국 것이기 때문이다.

미 연방수사국(FBI)는“ FIFA의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부패가 수십년간 이뤄져 왔다”며 “이제 수사의 시작”이라고 전했다.

 

5. 보건복지부 ‘메르스 의심 환자’ 전수 재조사키로

보건복지부가 메르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메르스 환자와 접촉한 사람들을 전수 재조사에 들어간다.

복지부는 28일 회의를 열고 메르스 대응 대책을 논의한 결과, 복지부 내에 메르스 관리대책본부를 구성하고 환자가 밀접 접촉한 사람 중 자가격리 대상에서 빠진 사람을 확인하기 위해 환자 접촉자를 전수 재조사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같은 복지부의 대응은 메르스 확진 환자의 증가 및 관리 감독 소홀에 대한 여론 악화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메르스 환자의 밀접 접촉자이자 세 번째 환자의 아들인 K씨가 중국으로 출국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을 뿐 아니라 메르스 환자와 같은 병실을 쓴 적이 없는 F(71)씨가 감염됐기 때문이다.

보건당국은 뒤늦게 F씨처럼 기존 기준에서 밀접 접촉자는 아니지만 메르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당시 입원환자들을 일일이 추적해 밀접 접촉 혹은 증상 발현 여부를 파악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의 격리 대상보다 더 포괄적인 인원이 메르스 감염 여부를 조사받게 될 예정이다.
 

6. 이스타항공,  문 열림 경고등 무시 승무원이 문 붙잡고 비행

지난해 1월 이스타 항공의 한 비행기가 운항 중 ‘문 열림 경고등’을 보고도 그대로 운항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28일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김정숙 부장판사)는 이스타항공 기장 A씨가 국토부를 상대로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효력 정지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소송에서 A씨의 청구를 기각했다고 밝혔다.

A씨는 비행기 이륙 후 후방도어 열림 경고등이 2회 켜져 승무원이 도어 핸들을 잡은 상태로 비행했는데도 결함사항을 항공일지에 기록하지 않아 국토부로부터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효력 정지 30일 처분을 받았다.

A씨는 “후방도어 핸들을 잡게 한 상태로 운항한 바 없다”며 효력 정지 취소 소송을 냈으나 해당 내용을 보고한 이메일이 근거가 돼 취소 소송은 기각됐다.

한편 이번 사건으로 이스타항공의 안전불감증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