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면세점, 티켓 따내기 위한 유통 공룡들의 사투

다음달 1일 서울 시내 면세점 입찰이 마감되는 가운데 대기업들의 경쟁이 뜨겁습니다. 호텔신라(현대산업개발), 현대백화점, 롯데, 신세계, 한화, SK, 이랜드 등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회사의 명운을 걸고 뛰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연간 매출 2조원에 달하는 면세점의 폭발적인 성장성과 수익성이 기업들의 구미를 당긴다는 분석입니다. 최종 입찰은 단 2군데 뿐이기에 각자 중요 부지를 투자해 면세점을 하겠다며 당위론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세수 확보’를 포기하면서 국내제품 홍보와 쇼핑인프라를 확충한다는 취지로 시작된 면세사업이 대기업들의 ‘나눠먹기’로 변질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한국에서 사면 호구? 혼수용품 해외직구가 최대 60% 저렴

한번에 목돈이 들어가는 혼수 장만은 아무래도 부담이죠. 그런데 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사는 이른바 '직구'를 이용하면 혼수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는 한국소비자원의 분석이 나왔습니다. 지난달 28일부터 11일까지 혼수용품 6종 9개 제품의 해외직구 가격을 조사한 결과, 8개 제품이 배송비와 세금(관세·부가세)을 포함해도 국내 구입가격보다 저렴했다고 발표한 것이죠. 세금과 배송료를 포함한 아마존 최저가와 국내 오픈마켓 3사(G마켓·옥션·11번가) 최저가를 비교한 결과 직구가 최대 62.8% 저렴했고, 반값에 구매할 수 있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가이드라인으로 근로조건 축소? 임금피크제 확대 논란

정부가 공공기관에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민간기업에도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 중입니다. 임금피크제란 일정 연령이 되면 임금을 삭감하는 대신 정년을 보장하는 제도로 정부는 기업들이 임금피크제를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임금피크제를 장려하는 것은 기업으로 하여금 사규개정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게 한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노조나 직원 과반수 동의가 있어야 사규를 개정할 수 있는데, 정부 가이드라인 제시로 근로조건을 바꾸는 것은 위법이라는 주장입니다.

 

국민연금 해외주식 100조 이상으로 확대 계획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가 앞으로 5년간 해외 주식 투자를 100조원 이상 늘리기로 했습니다. 28일 한국경제신문이 '2016~2020년 중기자산배분계획'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해외 주식 비중을 현재 16%에서 20%로 4%포인트 늘리자는 제안이 있습니다. 이 안건이 확정되면 국민연금은 2020년까지 해외 주식 약 170조원, 국내 주식 약 153조원을 보유하게 되면서 해외 주식 자산이 국내 주식을 추월하게 됩니다. 국민 연금이 이같은 계획을 세운 것은 협소한 국내 자산시장 위주로 운용하기엔 연금 규모가 매우 빠른 속도로 불어나고 있다는 판단에서라고 하네요.

 

론스타, 한국 상대 소송 중 미 의회 상대로 로비

외환은행 ‘먹튀’ 논란을 일으키고도 한국정부에 5조원대 투자자-국가 간 소송(ISD)을 제기한 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가 장기간 미국 의회와 정부에 전방위적 로비를 해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7일 미 상원이 공개한 로비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론스타는 지난해 7월부터 지난 4월까지 ‘해외 투자 관련 무역 이슈’를 골자로 미 백악관과 상·하원, 상무부(DOC), 무역대표부(USTR) 등을 상대로 로비를 진행했고 분기마다 3만 달러의 로비 자금을 지출했습니다. 일각에서는 한국 정부와 조세 분쟁을 일으키고 있는 와중이기 때문에 이번 로비는 미 정부가 우리 정부를 압박해 합의종결을 이끌어내려는 의도일 수 있다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한국 국가경쟁력 61개국 중 25위

한국의 국가경쟁력이 1년전보다 1단계 상승한 25위를 기록했습니다. 28일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이 총 61개국을 상대로 발표한 2015년 국가경쟁력 평가 결과입니다. 총 61개국 중 1위는 미국, 홍콩과 싱가포르가 2, 3위를 기록했고, 중국은 한단계 상승한 22위, 일본은 6단계 하락한 27위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의 경우 경제성과가 15위, 기업효율성이 37위로 상승했지만 경영활동(53위), 물가(52위), 기업관련 법규(45위), 사회적 여건(40위), 노동시장(35위) 부문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체크카드 폭풍성장, 공과금 결제도 체크카드로

여신금융협회가 28일 발표한 '2015년 4월 카드승인실적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한 달간 카드 승인금액이 2년7개월 만에 가장 높은 증가율인 15.4%를 기록했습니다. 카드승인금액으로는 54조4천100억원입니다. 협회는 올해부터 국세 카드납부 한도가 폐지됐고 2014년 하반기부터 4대 보험의 카드납부가 가능해지면서 공과금 카드결제가 큰 폭으로 증가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공과금 외에도 카드승인 금액이 지난해 동기보다 7.01% 증가했다며 민간 소비 회복세도 감지된다고 하네요.

 

안타까운 죽음...인도 폭염에 1200명 이상 사망

인도의 폭염 사망자가 1200명을 넘어섰다는 소식입니다. 인도 dpa 통신에 따르면 27일(현지시간)까지 남부 안드라프라데시 주에서는 지난 18일부터 지금까지 884명이 숨졌고, 텔랑가나 주에서는 15일 이후 269명이 사망했습니다. 며칠째 최고 기온이 섭씨 45도를 넘었고 최고 48도까지 기록한 폭염 때문입니다. 사망자 대부분은 50세 이상 노년층으로 집이 없는 노숙자거나 건설노동자로 파악돼 더욱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폭염이 심한데다 지구적인 기후변화의 영향이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인도는 매년 5월마다 폭염에 시달리는데도 당국의 안일한 대처에 피해자가 늘어났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통신요금을 낮춰라, 여야의 비상 대책 눈길

정치권에서 가계통신비 인하 대책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양 당은 각자의 방법으로 가계의 통신비 부담을 줄이겠다고 주장하는데요. 새정치연합은 각 요금제에 포함된 평균 1만원가량의 기본요금을 폐지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네트워크 유지 및 증설 명목인 기본요금을 사용자로부터 강제 징수할 근거가 없다는 이유입니다. 새누리당은 통신요금 인가제를 폐지해 기업의 자율경쟁을 촉진하자는 방안을 내놨습니다. 요금제를 바꾸고자 할 때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되면 다양한 요금제가 출시돼 통신비가 내려갈 것이라는 주장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