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들은 외모에 관심이 많은 그루밍족이 아니고서야 여성들에 비해 피부 관리나 화장품에 대해 큰 관심이 없는 편이다. 이 때문에 남성들은 여드름이 심각하게 퍼진 다음에야 여드름 관리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직업적인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군대를 다녀오면서 외부의 자극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여드름이 생기기 때문에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 남성들 역시 피부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에는 평소보다 피지가 많이 배출된다. 이러한 피지를 잡기 위해 적극적인 피부 관리를 한다면 여드름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보송보송한 피부를 유지해 동료들에게 호감을 주는 인상을 만들 수 있다. 평소 청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세안 시 모공 속까지 딥 클렌징해주어야 한다. 이밖에 유분이 많은 화장품의 사용은 피하고 스트레스와 음주를 줄이며,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기온이 올라가면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피지의 과잉 생산과 피지 안의 세균이 증식하면서 여드름이 많이 생기게 된다. 스트레스나 과로, 체질적 요인 또한 과도한 피지 분비를 일으킨다. 피지분비가 많아지고 각질이 정체되면 이로 인해 모공 입구가 막히게 된다. 모공이 막히면 피지가 피부 밖으로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이때 정체된 피지에 세균이 증식되면서 염증이 발생한다.

여드름이 생긴 초기에 대수롭지 않게 여겨 그냥 방치하거나 스스로 해결하겠다고 손을 댔다가는 자칫 여드름 흉터가 남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성인 여드름은 치료 후에도 재생이 쉽지 않기 때문에 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 일단 여드름이 생기거나 여드름이 나타나는 기미가 보인다면 색소 침착을 최소화하고 여드름이 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개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는 치료를 선택해서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며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바르는 여드름 연고나 스케일링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전문 치료법으로는 공기압 광선치료를 이용한 여드름 치료가 대표적이다.

공기압 광선치료는 다양한 종류의 여드름 치료에 FDA 허가를 받은 치료법이다. 피부에 공기의 압력을 가해 피부를 빨아 당김으로써 표피의 멜라닌 색소를 희석하고 혈관을 수축시킨 후,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치료광선을 발사하여 피부 속 깊은 모공과 피지선까지 치료광선이 도달하는 원리이다. 시술 후 1~2주일이면 여드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고, 평소 약물 부작용이 있거나 가임기 여성도 문제없이 시술 받을 수 있다. 공기압 광선치료는 여드름 균을 죽일 수 있고 피지분비를 줄이며 여드름 자국이나 여드름으로 인해 생긴 붉은기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남성의 피부는 여성들처럼 메이크업으로 커버하지 않기 때문에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남성도 외모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시대이다 보니 여드름 관리가 잘못되면 그 사람의 이미지가 지저분하다고 인식될 수밖에 없다. 여드름이 생겼다면 조기에 적극적으로 관리해 자신을 돋보이게 만드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