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애한의원 인천점 양유찬 원장

# 주부 유모씨(34)는 20대부터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고, 몇 달이나 소식이 없어 산부인과를 방문해 보니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다이어트 권유와 함께 피임약을 처방 받고 생리가 시작되어 나은 건가 싶어 복용을 멈추니 다시 생리불순과 무월경이 찾아오고 어쩔 수 없이 몇 년 동안이나 피임약을 복용하며 20대를 보냈다. 결혼 후 임신을 계획했더니 일 년이 넘어도 임신 소식은 없고 다시 산부인과를 찾았더니 난소예비력 즉 난소 기능이 떨어져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다낭성난소증후군과 불임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무월경이나 여드름, 탈모, 다모증 등의 고안드로겐증 또는 초음파 검사상 일정 기준의 다낭성난소가 관찰되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고 진단을 한다. 인슐린 저항성 내장지방 등이 원인으로 언급되지만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항안드로겐제제, 프로게스틴, 피임약 등으로 치료를 하며 그 목적이 단지 증상을 가라앉히는 것에 집중되어 있다.

예를 들어 피임약은 일반적으로 배란을 억제하며 생리를 가능하게 하기에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배란 장애는 무시한 채 오히려 본인의 몸이 정상이 되었다고 착각을 하게 되어 결국 난소의 기능을 되살릴 시기를 점점 늦추는 결과를 초래하며 훗날 임신이 어려워지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된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검증된 한방 치료 효과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그 원인을 파악하고 각 치료기간과 치료방향을 결정한다. 침 뜸 한약 등을 통한 한방치료는 이미 많은 논문을 통하여 그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체질에 따른 식습관 등의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하여 호르몬의 불균형 상태를 바로잡아 자연적인 배란으로 스스로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치료의 목표가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한의원 인애한의원 인천점 양유찬 원장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치료가 잘 되는 질환이며 호르몬 리듬이 깨지고 배란 기능이 떨어진 원인을 찾아 치료하면 훗날 임신에 있어 어려움을 겪지 않을 수 있다.”며 근본원인 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