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이 시작되면서 결혼준비나 휴가계획으로 인해 바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다. 또 기온이 따뜻해지면서 노출이 있는 옷을 입을 기회도 많아지고 있다. 그런데 등과 가슴에 난 여드름은 여름이 다가올수록 신경이 쓰인다. 웨딩드레스를 입을 때, 휴가를 떠나 수영복을 입을 때, 더워지는 날씨에 노출이 많아질 때와 같이 다양한 상황에서 몸에 난 여드름은 여간 신경 쓰이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날씨가 화창해진 현재 등이 푹 파진 옷을 입고 거리를 활보하는 여성들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그런데 아름답게 치장한 얼굴과 달리 등에 여드름이 잔뜩 올라와 있다면 미인으로 보이기는 어려울 것이다.

여배우들의 파격적인 시상식 드레스 역시 그녀들의 노출이 화제로 떠오를 때 가장 관심을 받는 것은 등과 가슴의 피부다. 그 흔한 등여드름 하나 없이 매끈한 등을 갖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에 뭇 여성들의 부러움을 사게 되는 것.

예전부터 깨끗한 피부는 미인의 필수 조건이었다. 특히 평소 눈에 잘 보이지 않아 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등 역시 뒤태 미인이 되기 위해서는 피부트러블에 대한 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못 본 사이 자라난 ‘등드름’ 원인 파악이 우선!

그렇다면 일명 ‘등드름’으로도 알려진 등여드름치료를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필요한 것일까? 우선 등여드름의 발생 원인부터 파악하고 예방 및 악화방지에 나설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블랑피부과&한의원 이경진, 이정수 원장은 “얼굴에 여드름이 없는 사람도 등여드름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있는데, 등여드름은 얼굴과 달리 눈에 잘 띄지 않아 방치되면서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며 “등여드름의 원인을 찾아 생활습관 개선을 통하여 개선하고 전문적인 여드름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깨끗한 등 피부 만들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등여드름원인의 경우 블랑피부과&한의원에 따르면 우선 내분비계의 이상이 문제일 때가 많다. 이는 흡연, 음주, 스트레스, 부족한 잠, 불균형한 식습관 등 현대인들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요소들에 의한 문제다. 

또 가슴여드름과 등여드름원인은 주로 호르몬 및 내부 장기의 불균형이나 약물에 의한 경우도 많다. 달라붙는 옷을 입어 마찰로 생긴 자극이 몸여드름을 유발하기도 하며, 샤워 후 바른 바디오일이나 로션 등의 유분이 피부상태를 악화시키기도 한다는 지적이다.

이렇게 발생된 등여드름은 앞서 지적된 것처럼 흔히 방치된다. 그러나 청소년기는 물론 성인이 되어 발생한 등드름 및 가슴여드름은 방치해두면 진피의 손상이 계속 되고, 모공이 늘어나는 악화현상을 피하기 어렵다.

더욱이 등여드름을 견디지 못하고 손으로 무리하게 짜낼 경우에는 세균에 감염되거나 모낭 안에 곪아있던 피지선이 터져 색소침착, 여드름흉터, 여드름자국까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성인여드름은 압출이 잘 되지 않으며, 화농이 심하게 발생하면서 붉은 자국이 남는 것이 특징이므로 더욱 주의해야한다.

블랑피부과 이경진 원장

등 여드름 치료, 방치하면 여드름흉터까지…치료방법은?

이처럼 골치 아픈 등여드름 치료를 위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문제가 커지기 전에 여드름피부과나 여드름한의원 등을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블랑피부과&한의원에서는 양방의 장점을 취하여 여드름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결과를 선물하고 있다. 특히 등여드름치료에 있어 한의원과 피부과의 두 가지 관점으로 분석하는 것이 특징이다.

여드름한의원 블랑한의원 이정수 원장은 “등이라는 부위는 얼굴보다 피부가 두꺼운 편이다. 때문에 각질층 또한 두꺼워 모공을 잘 막게 되는데 이로 인해 피지의 배출이 더뎌지고 어려워져 여드름이 생긴다는 것에서 얼굴여드름과는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드름피부과 블랑피부과 이경진 원장은 “등은 피부조직 또한 얼굴보다 촘촘하기 때문에 고름, 염증이 있는 화농성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것도 등여드름이 가진 중요한 특징 중 하나다”라고 덧붙였다.

한의학에서는 등에 나는 여드름은 위장이나 폐의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때문에 등에 있는 여드름을 치료하는 것은 물론 여드름재발방지에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내부장기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과정도 필수적이다.

등여드름치료방법은 우선 피부과의 치료로 시작된다. 염증주사와 여드름레이저, 진정관리를 통해 피지문제를 해결하고 피부재생, 진정에 도움을 주는 과정을 거치는 것.

이어 한의원에서는 등여드름의 큰 문제인 각질 제거에 신경을 쓰게 된다. 두꺼운 등 각질층을 정리할 수 있는 미세약침 시술이 실시되는 것이다. 또한 앞서 말한 등여드름의 내적 원인 해소를 위해 내부장기를 보하여 주는 한약처방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경진 원장은 “이러한 피부과와 한의원의 복합적인 여드름관리가 동시에 이루어지면 계속해서 올라오는 등여드름은 물론 여드름흉터와 자국을 없애는 데도 도움이 된다”며 “특히 재생을 촉진하는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치료를 진행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붉은 기운, 여드름 자국도 사라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블랑피부과&한의원의 등여드름 치료는 평균 6주 정도의 시술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통해 등여드름 치료 및 등여드름자국 치료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단, 앞서 소개된 등여드름 치료방법 외에도 등여드름 치료 시술은 매우 다양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정수 원장은 “환자에 따라 등여드름의 증상, 원인 등을 파악하여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충분한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치료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 후 구체적인 치료과정을 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처럼 등여드름치료는 매우 복합적인 부분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져야 한다. 내부장기와 외부의 피부치료를 같이 해야 효과적이며, 방치 시 색소침착 및 여드름흉터, 여드름자국을 남길 수 있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치료하는 것이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