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하게 더워진 날씨로 인해 반소매를 입고 다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옷이 얇아짐에 따라 등 라인의 노출도 심해지기 때문에 유독 등에 여드름이 많은 사람에게는 큰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등의 여드름은 보통 화농성․좁쌀여드름으로 발생하기 쉬운데 얼굴과는 달리 화장품으로 가리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치료와 예방이 중요하다.

이러한 등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스트레스, 수면부족, 불규칙하고 청결치 못한 식습관 문제 등과 같은 잘못된 생활습관의 누적된 요인이나 피부 외부적인 큰 변화 등에 의해 발생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유전적인 문제, 호르몬, 생리현상, 환경적인 문제 등의 여러 가지원인들에 의해 내분비계에 불순화가 찾아오고, 피지의 양 증가 등도 발병 원인이 될 수 있다.

등여드름없애는법? 전문가의 도움으로 확실한 치료 이뤄져야

물론 이 모든 것을 피하기 위해서 사회생활을 그만 둘 수는 없다. 그러나 환경의 변화가 쉽지 않다 해서 등여드름치료를 위한 노력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특히 최근에는 여드름피부과와 여드름한의원의 치료를 동시에 받는 치료방법이 좋은 효과를 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블랑피부과&블랑한의원 이경진 원장과 이정수 원장은 “여드름생활습관 등 자신의 환경을 개선하는데 어려운 부분이 있어 한계를 느꼈거나, 그동안 몸에난여드름에 대해 혼자 관리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 환자라면 더욱 여드름전문병원에서 치료와 관리를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블랑피부과&한의원 측에 따르면 여드름치료에 있어 피부과와 한의원 양방의 관점을 통해 분석하고, 각각의 효율적인 치료방법을 동시에 진행하여 극대화된 치료 효과를 거둘수 있다.

우선 등여드름원인에 대해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보고 있을까? 블랑한의원의 이정수 원장은 “한의학적으로 보면 등여드름은 위장이나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아서 생기는 것으로 바라본다”며 “이상이 있다고 해서 통증이 있는 것은 아니나 열이 오르거나 탁한 기운이 뭉쳐있게 되어 그 증상이 등여드름으로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블랑피부과 이경진 원장은 “등 여드름이 생기는 것에 대해 피부과에서는 얼굴여드름과 마찬가지로 피지의 문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등피부에 두꺼운 각질이 쌓여 모공이 막히고, 피지막이 변질되어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 안에서 기름덩어리로 남아있게 됨으로써 등여드름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등여드름 원인을 제거하는 양•한방 치료법은?

이러한 분석은 등여드름증상 치료는 물론 등여드름원인 해소에 활용된다. 피지를 제어함으로써 눈에 보이는 등에 난 여드름 증상을 치료함은 물론, 한방치료를 통해 몸속 장부의 이상을 치료해 등여드름 재발을 막는 근본원인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

치료방법은 피부과에서는 염증주사와 여드름레이저, 진정관리를 통해 피지문제를 해결하고 피부재생, 진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실시된다. 또 한의원에서는 각질층을 정리할 수 있는 미세약침 시술과 내부장기를 보하여주는 한약처방으로 등여드름치료에 효과를 더하고 있다.

여드름한약 블랑 폐풍산은 항염과 진정, 청혈, 열을 내려주는 작용을 하고 더불어 건침은 여드름이 올라온 부위를 하나하나 침 시술을 실시해 피지선을 파괴함으로써 여드름이 다시 올라오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치료방법이라고 의원 측은 전했다.

블랑피부과&한의원 측에 따르면 등여드름 치료는 일반 얼굴여드름 치료와는 차별점을 두어야 한다. 등 피부가 두껍다는 점을 반영해야 한다는 것. 등은 얼굴에 비해 각질층이 두껍기 때문에 모공이 막히기 쉽기에 각질층을 정리할 수 있는 시술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환자가 원하는 만큼의 등여드름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한의원여드름치료방법의 하나인 미세약침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러한 블랑피부과&한의원의 등여드름 치료는 여드름치료, 여드름원인 해소 뿐 아니라 여드름자국, 색소침착 문제도 함께 없애줄 수 있다고 의원측은 강조했다. 이는 재생을 촉진시키는 치료가 이루어지기 때문인데, 치료를 진행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여드름의 어둡고 붉은 기운도 사라지게 된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효과를 얻기 위한 치료기간은 평균 6주정도의 시술을 거치면 점차적으로 여드름치료, 여드름자국치료에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등여드름 치료, 식생활습관 개선으로 효과↑

치료와 동시에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또한 함께 개선되어야 한다. 이경진 원장은 “등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보통 스트레스, 수면부족, 불규칙한 생활, 위생상의 문제 와 잘못된 식생활습관이 문제일 때가 많다”며 “이러한 부분이 함께 개선되었을 때 등여드름치료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또한 등여드름이 신경 쓰인다고 해서 손으로 긁거나 함부로 짤 경우 여드름흉터가 남고 색소침착도 발생하는 등 더 큰 피부고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 등여드름 식습관에 대해 이정수 원장은 “너무 매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 등은 내부 장기에 자극을 주고 열을 발생시켜 등여드름 발생과 악화에 모두 좋지 않으므로 지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