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실수요자 중심으로 이루어져 신축빌라에 유난히 수요가 몰리고 있다. 강남 3구보다 강북과 수도권의 집값 상승률이 더 높은 것도 이를 입증하고 있다. 이러다 보니 중소형 아파트의 분양가가 대형 아파트보다 비싼 경우도 허다한 실정이다.

최근 전세값 고공행진으로 전세 세입자들의 피로감이 상당한 가운데 신축빌라가 저렴하게 분양, 매매 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초기 계약금 완화, 잔금유예 등의 계약조건을 내걸고 있어 서울 및 인천 수도권에서도 종잣돈 1억원대로 입주가 가능하다. 특히 실입주금이 부족한 신혼부부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다. 단, 잔여세대 특가 등은 단점도 있는 만큼 미분양 원인과 계약 조건 등을 담당 전문가를 통해 꼼꼼히 잘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주의사항에 대해서 들어보도록 하자.

첫째, 나에게 맞는 집 크기, 평수를 선택하라.

신혼부부는 결혼준비 하면서 집을 알아보거나 결혼2~4년차 애기가 있는 부부들이 있다. 신혼부부들의 공통점은 출퇴근 교통여건을 우선시하면서 저렴한 매물을 찾는다. 20평대를 선호하고 투룸도 상관없기에 효율성을 중요시 한다.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경우는 학교와의 거리를 중요시하지만 방 3개짜리를 원하고 중, 고등학생 자녀가 있는 부모들의 경우는 자녀 학군을 보며 방 3개인 30평대를 선호하면서 큰 평수를 원하는데 자녀들이 독립적인 공간을 원하기 때문이다. 노부모를 모시고 있는 경우는 큰집을 선호하며 저층을 원하고 고층의 경우 엘리베이터가 있기를 원한다. 큰 베란다가 있는 집을 선호하며 복 층을 찾기도 한다.

둘째, 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정확하게 파악하라.

집 담보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현재 내가 어느 정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실입주금과 현재 신용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집 명의 되는 사람이 중요한데 은행권에서는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보려고 여러 가지 조건을 심사한 후 대출 금액과 금리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법무팀을 통한 믿을만한 전문가와의 진행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셋째. 시세를 파악하라.

원하는 지역 및 평수 그리고 현재 보유하고 있는 실입주금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인터넷으로 시세를 파악하고 전문가와의 정확한 상담을 받은 후에 편한 복장으로 집을 보러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단, 이사철일수록 고급빌라 및 신혼집 등 신축빌라 분양이 금방 완료되기에 서두르는 것이 좋다.

넷째, 담당 전문가를 찾아라.

전반적인 시세파악이 끝났다면 믿을 수 있는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 전문가와의 정확한 상담을 했다면 약속날짜와 시간을 잡고 미팅을 한다. 단, 집을 보는 시각이 남녀가 매우 다르기에 채광이 좋은 낮에 부부가 같이 보는 것이 좋으며 법무 상담이 필요하므로 집 명의 되는 사람이 직접 상담을 받아야 한다. 전문가를 선택할 때는 융자부분, 입주 사후 관리까지 도와줄 수 있는 인지도 있는 회사나 기업이어야 한다.

추천하는 역세권 지하철역은 까치산역, 화곡역, 등촌역 신축빌라, 염창역, 목동역, 신정역, 신정네거리역, 상도역, 장승배기역, 사당역, 봉천역, 남성역, 서울대입구역, 합정역, 증산역, 세절역, 응암역, 불광역, 연신내역 신축 빌라, 응암역, 개봉역, 오류역, 검암역, 부평역, 굴포천역, 주안역, 제물포역, 인천시청역, 예술회관역, 부천역, 중동역, 역곡역, 중동역, 춘의역, 상동역 등이 있다.

오래된 아파트보다는 깨끗하고 실용적인 신축빌라를 구입하는 것이 저금리 시대에는 가장 스마트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신축빌라에 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전문 회사 ( http://han-villa.com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