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광주광역시 아파트 분양이 뜨겁게 달구어 지고 있다. 이유는 전국적으로 부동산 경기가 기지개를 켜기 시작했고, 전세가는 고공행진 중인 반면 금리는 저렴해서 실수요자들뿐만 아니라 투자자들 역시 분양아파트에 관심이 쏠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광주분양아파트는 단순히 전국적인 분양 추세보다도 유독 아파트 분양일정이 빼곡하다. 이유는 뭘까? 그 저변에는 광주연구개발특구 6개 산업단지의 경제적 청신호가 있다. 특히 지난 2011년 1월 지정된 광주연구개발특구 입주희망 기업들의 높은 관심 속에 분양률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입지 여건 면에서 하남산단ㆍ첨단국가산단 등과 인접해 있어 연관된 산업단지 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데다 호남고속도로 광산ICㆍ북광주IC 등과도 직ㆍ간접적으로 연결돼 교통ㆍ물류인프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여기에 산업단지 분양가는 수도권과 비교해 30%~50% 이상 저렴하고 주변지역의 개발효과로 지가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광주특구는 6개의 지구로 구분되고 있는데, 특구조성 작업이 마무리 되면 특구지정 전 415개 대비 1500개 이상의 기업이 증가한 약 2000개 기업이 입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주변지역의 개발호재로 사람들이 속속 들어오자 광주연구개발특구내 인구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늘어나는 인구수를 감당하기 위해서 인근 주변 아파트 분양이 4월부터 쭉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비아동 호반아파트, 신용동 현대힐스테이트, 소촌동 모아엘가 에듀퍼스트, 방림동 명지로드힐, 각화동 서희스타힐스, 각화동 센트럴파크, 각화동 현대힐스테이트, 양동 한국아델리움, 용봉동 한국아델리움, 연제동 고운플러스, 화정동 해광샹그릴라 등이 그 예이다.

이중 광주 비아동 호반아파트는 이제 막 시작하는 다른 분양아파트들과는 달리 951세대 전체가 임대아파트였다가, 이번에 일부 세대를 분양으로 전환하는 아파트이다. 많은 사람들이 호반아파트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간단했다. 평당 400만원대 저렴한 분양가로 실투자금 2천~3천만원에 사 놓으면, 요즘 정부에서 적극 장려하는 주택임대사업을 해도 좋고 시세차익을 기대해도 좋기 때문이다.

분양관계자에 따르면 “원형으로 빙 둘러싼 광주연구개발특구 6개 산업단지의 중심에 비아동 호반아파트가 있기 때문에 실거주 목적은 물론 풍부한 임대수요로도 매력적이다. 그리고 특구내에서  가장 선호되는 소형평형(16평,17평,24평)으로만 이루어져 있고, 2~3분 거리에 초등학교가 있다보니 현재는 실속이 있고, 나중엔 시세차익을 노리기에도 충분하다.”라고 말하고 있다. 실재 특구내 기업을 밀착지원하기 위해 광주이노비즈센터가 올해 10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 추진 중이어서 입주 기업들의 편의를 지원할 예정이라 기업들의 입주가 늘어나는 것은 곧 비아 호반아파트의 시세상승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참고로 하남지구 비아동 호반아파트에 대한 궁금증 및 좋은 동·호수 지정은 동호실지정담당자에게 문의(1661-6015)할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