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화상흉터나 수술흉터, 여드름흉터 등 피부에 다양한 삶의 흔적을 안고 살아간다. 이러한 흉터가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눈에 잘 띄는 부위에 깊은 흉터가 남았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외모적인 콤플렉스로 인해 대인기피증이나 심리적인 고통을 겪는 사람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사회생활에 지장을 격기도 하는데 이런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는 흉터치료만이 유일하다 할 수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흉터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긁힌 흉터, 화상흉터는 물론이고 점뺀흉터나 여드름흉터 등도 흔하다. 특히 각종 질병이나 사고에 의해 받은 수술 후에 남은 수술흉터, 또는 켈로이드는 그 크기와 형태가 끔찍하고 눈에 띄기 쉽다.

특히 수술흉터를 가진 환자들은 자신의 몸에 남은 커다란 봉합흔적과 수술흉터 때문에 끔찍했던 사고 당시의 기억이나, 질병을 떠올리기도 한다. 또한 흉터를 가리기 위해 계절에 적합하지 않은 옷차림을 하고, 노출이 필요한 장소에는 애초에 가지 않는 등의 불편함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금 더 특수한 경우인 켈로이드흉터 환자는 더욱 심한 고통을 겪는다. 켈로이드란 처음에 생겼던 상처가 아물면서 부풀어 오른 듯한 형태의 흉이 만들어지는 증상을 말한다. 원래의 상처 크기보다 더 크고 두드러지며, 붉은 색을 가진 것이 켈로이드흉터의 특징이기 때문에 이들의 고통을 매우 크다.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는 “이러한 흉터를 가진 이들은 정신적 고통이 매우 심하지만, 흉터치료에 대해서는 적극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흉터크기가 매우 클 경우에는 흉터치료의 효과에 대한 별 기대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며 안타까워 했다.

이어 “하지만 수술흉터, 켈로이드흉터 등도 최신의 흉터치료 방법을 통해서라면 일반 피부와 비슷한 정도까지의 개선도 가능하므로, 전문적인 흉터치료를 진행하는 병원을 찾아 흉터치료에 대한 상담을 받아볼 것”을 권했다.

수술흉터치료와 켈로이드흉터치료…어떻게 가능할까?

수술흉터를 치료하기 위해 많은 환자들이 병원을 찾아 나서고 있지만, 일반적인 질병 치료와 달리 비교적 정확한 치료법이나 전문병원의 존재를 알고 있지 못해 치료에 난항을 겪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20년 이상 흉터치료에 전념해온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의 ASY치료법이라면 이러한 걱정을 덜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안 원장은 “수술흉터가 특히 더 눈에 띄는 것은 크기도 문제이지만 수술 시 남은 봉합흔적 때문이므로 수술흉터치료는 봉합흔적을 지워내는데 집중하게 된다”며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에서는 대표적으로 절제 후 재봉합 수술을 통해 봉합흔적을 지우고 있는데, 이는 매우 숙련된 기술을 요하는 치료방법으로 흉터치료 전문병원에서 받는 것이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이때 수술흉터 치료목표는 흉터를 최대한 정상 피부와 근접한 수준으로 만드는 것이다. 재봉합수술과 함께 레이저시술을 받는다면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사이즈가 크지 않은 흉터는 레이저 시술이 활용되며, 제왕절개 흉터처럼 큰 흉터는 재봉합 수술과 레이저 시술을 병행하여 치료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미경을 이용해 해당 부위를 관찰하며 정밀하게 봉합하는 것도 노하우다.

켈로이드치료방법은 어떨까? 안 원장은 “흉터제거술이 발전되기 전에는 켈로이드흉터를 방치하거나 옷을 통해 가리는 것이 전부로 여겨졌을 정도로 치료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었으나, 이제는 발달된 흉터치료방법을 통해 켈로이드흉터를 치료하고 깨끗한 피부를 갖게 된 환자들이 많다”고 전했다.

작은 크기의 켈로이드는 물론, 크기가 매우 큰 켈로이드 역시 흉터 제거술을 통해 정상 피부와 근접한 상태까지 치료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켈로이드흉터의 크기에 따라 치료법을 다르게 해 환자가 느낄 치료부담을 줄일 수 있다.

예방주사 자국처럼 작은 켈로이드는 주사 요법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2~4주 간격으로 총 10회에 걸쳐 주사요법을 진행하는 것으로 켈로이드가 작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크기가 큰 켈로이드는 절제 후 봉합 수술과 전자선 치료가 해결책이다. 수술흉터 부위를 절제한 후에 다시 세밀하게 봉합하게 되면 흉터의 크기가 눈에 띄게 작아진다. 수술 후에는 전자선 치료를 통해 더 좋은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