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풀리고 본격적인 봄이 시작되면서 미리부터 여름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특히 여성들은 건강하고 배고프지 않은 다이어트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합니다. 혹시 연예인들도 자주 한다고 알려진 ‘바나나 다이어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바나나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고 달달한 맛과 섭취가 용이해 여성들이 다이어트에 많이 애용하는 과일입니다. 특히 비만의 주범이라 할 수 있는 붓기를 빼주고 바나나 속 식이 섬유는 뱃속의 수분을 흡수하며 팽창시켜 느린 소화를 돕지요. 그러면 상대적으로 덜 배가 고프고 따라서 식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마지막으로 다이어트를 할 때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바나나의 식이 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WHAT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식용작물 가운데 하나입니다. 산지인 열대지방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지만 온대지방에서도 기호도가 높아 1년 내내 소비됩니다. 열대 아시아, 인디아, 말레이시아 등이 바나나의 원산지이지만, 현재 주 생산 지역은 인도, 브라질, 필리핀, 에콰도르 등이지요. 바나나는 무덥고 습한 기후에서 자라며 물 빠짐이 좋은 모래질 참흙에서 재배가 가장 잘 됩니다. 한국은 기온이 낮아 상업적으로 재배되는 품종의 실외 재배는 불가능하며 제주도 등지의 온실에서 소량 재배하고 있습니다.

WHY

바나나는 다른 과일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많습니다. 100g당 87㎈이지요. 특히 바나나는 잠들어 있던 뇌가 활발히 활동할 수 있도록 포도당을 공급하기 때문에 아침에 먹는 탄수화물은 우리 신체 활동에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또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없을 뿐 아니라,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의 탄수화물에는 변비에 좋은 불용성 식이 섬유가 풍부해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TIP

일본의 한 연구팀에 따르면, 바나나에 반점(후숙 과정)이 많을수록 면역력이 최대 8배까지 상승한다고 합니다. 반점이 많으면 당도 역시 높지요. 바나나에는 각질을 제거하는 비타민A와 단백질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고, 바나나 팩 등 활용도가 높은 과일입니다.

                                        <냉이가 함유된 제품>

 

2. 스미후루코리아 ‘바나플’

바나나 고유의 향내와 함께 상큼한 사과 맛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더불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과 유해산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죠.

(별 5개) “바나플 하나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며 바나나 맛과 사과 맛이 어우러진 색다른 맛이 매력적입니다. 얇은 껍질 속, 풍성한 과육의 쫄깃함이 먹는 즐거움도 주네요.”

2. 농심 켈로그, ‘스페셜K 고구마&바나나’

쌀, 통귀리, 통보리, 통밀, 옥수수 등 5가지 곡물로 만든 통곡물 플레이크입니다. 고구마 분말이 뿌려진 달콤한 플레이크에 바나나 칩이 함유돼 바삭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별 4개) “기존 ‘스페셜K’ 보다 고소하고 풍부한 맛과 영양을 담았네요. 진짜 바나나 칩이 10% 함유돼 바삭한 식감과 곡물 덕분에 포만감이 오래 갑니다.”

3. 액티비아 ‘리얼 바나나’

바나나 속살 20g이 통째로 갈아 담겨 있는 마시는 타입의 프리미엄 요거트로 캐나다산 메이플 시럽을 함유해 진한 향을 내는 제품입니다.

(별 4개) “마시는 요거트라 바쁜 아침 식사대용으로 간편합니다. 특히 바나나와 메이플 시럽의 달달함과 요거트의 상큼함이 여성들의 입맛을 사로잡기에 충분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