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성형외과 문주봉 원장

<사례> 김모씨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부쩍 늘어난 주름들로 인해 고민이었다. 사실 그녀는 이미 십 년 전부터 본인 나이보다 더 노안으로 보여, 동네에서는 이미 할머니 소리를 들어 왔으며 여러 핑계를 들며 동창 모임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노안 콤플렉스로 스트레스를 받던 그녀에게 아들과 딸은 생일선물을 이유로 눈 성형과 리프팅 시술을 시켜주었다. 후에 그녀는 달라지고 젊어 보이는 얼굴에 자신감을 가지고 각종 모임을 활발하게 나가게 되었다.

사례에서와 같이 최근에는 부모님께 드리는 선물의 형태가 달라지고 있다. 과거에는 돈이나 상품, 건강보조식품을 선물로 드렸다면, 이제는 부모님의 젊음을 되찾아 드리는 형태의 선물로 바뀌었다. 효도성형이 성행인 것이다.

효도성형은 실제 나이보다 젊게 보이고자 받는 성형수술 및 안티에이징 시술을 말한다. 특성상 얼굴에 나타난 노화의 흔적을 지우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래서 효도성형을 받고 난 뒤에는 부모와 자녀 모두 만족하는 사례 비율이 높다.

많이 시술되는 효도성형으로는 ‘노안눈성형’을 예로 들 수 있다. 대게 나이가 들면 눈 주위의 피부와 근육의 힘이 약해지게 된다. 이처럼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진 눈은 처진 피부나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럴 때는 상안검수술 혹은 하안검수술이 효과적이다.

상안검수술은 눈꺼풀이 처지고 잔주름이 고민인 경우에 좋다. 하안검은 눈 밑이 불룩하고 주름진 경우에 적합하다. 두 수술 모두 노화로 인한 흔적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수술 후 더욱 젊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성형수술 외에 안티에이징 시술도 효도성형 중 인기시술로 자리 자리잡았다. 효도성형을 위한 시술에는 ‘리프팅’에 초점이 맞추어진 시술이 많다. 나이가 들며 생기는 주름 등을 제거하기 위해서이다. 리프팅 시술에는 원하는 부위에 따라 다양한 시술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탄력을 잃고 주름진 얼굴에는 V-line리프팅 시술이 얼굴선 회복 및 잔주름 개선에 좋다. 피부톤도 전보다 환하게 만들어 준다.

필러와 보톡스 역시 인기이다. ‘필러’는 노화로 인해 볼륨감이 사라진 얼굴에 좋다. 꺼진 이마나 꺼진 볼살, 코 옆, 턱 등에 시술하여, 부드러운 곡선을 살려준다. ‘보톡스’는 근육의 움직임을 한동안 제한해야 할 때 좋다. 얼굴의 잦은 근육사용으로 인해 생긴 주름에 시술하면 주름이 전보다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수술이든 시술이든, 효도성형은 받고 난 뒤 관리를 어떻게 해주는지도 중요하다. 안티에이징 효과를 더욱 좋게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한 관리를 철저히 해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노안눈성형의 같은 경우 붓기를 제거하기 위한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수술 후 한달 동안은 무리한 근육운동이나 음주, 흡연을 삼가 하는 것이 좋다. 안티에이징 시술의 경우에는 잦은 사우나나 강한 마사지를 피하는 것이 좋다.

부산 아이엠성형외과 문주봉 원장은 “효도성형은 변화의 폭이 큰 편에 속하는 수술과 시술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이 돋보이는 병원에서, 실력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