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한의원 안양점 연희경 원장

아름다운 피부는 어느 한 순간에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도 만드는 것 이상으로 피부의 건강함과 아름다움을 지키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하는 작은 행동들에 면밀히 주위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게 무심코 하는 작은 행동들이 모여 피부의 건강과 나이를 결정짓기 때문이다. 그런 행동들중에 제일 먼저 신경 써야 할 행동에는 바로 세안과 화장법이 있다. ‘세안’은 모든 피부관리의 기본이자 핵심이며, 잘못된‘화장법’은 피부탄력을 떨어트리고 트러블일 일으키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특히 여드름과 같은 트러블을 앓고 있는 피부라면 더욱 신경 써서 올바른 세안과 화장법을 해주어야만 트러블의 악화가 아닌 완화를 볼 수 있다. 안양피부과 후한의원에서는 여드름에 대처하는 맞춤세안법과 화장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여드름세안법 :
- 클렌징 : 화장을 하였다면 클렌징에 주위를 기울어야 한다. 화장단계에서부터 지우기 어려운 크림타입의 파운데이션 보다는 클렌징이 용이하고 피부에 가벼운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클렌징은 수용성이 효과적이며,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 마찰을 최소화 하여 화장을 지워 준다. 세안 후 얼굴에 약간 매끄러운 느낌이 있다면 노화를 방지하는 좋은 세안을 했다고 볼 수 있다.

- 세안 : 너무 잦은 세안은 오히려 피부의 탄력과 정상적인 기능을 떨어트리는 요인이 된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자극을 덜 받기 위해서는 아침과 저녁 각각 한번씩 세안해주는 것이 좋다. 피지와 각질 때문에 피부가 칙칙해 보인다 해도 잦은 세안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세안보다는 각질관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또한 가볍게 세안해주는 것이 필요한데, 물의 온도는 35도~40도가 적당하며 자극을 덜기 위해 세안제를 충분히 거품 내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피지가 많이 올라오는 T존과 U존은 특히 더욱 꼼꼼히 세안해 주어야 하는데 이때 손바닥으로 세게 문지르는 것은 좋지 않다.

빡빡 문지를수록 더러움이 잘 제거 되는 것이 아니라, 세안제의 거품의 표면적이 넓을수록 더러움이 잘 제거 되는 것이다. 특히 여드름 피부는 자극이 셀수록 여드름이 악화되고 심각해지면서 흉터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아기피부를 세안하듯 해주는 것이 좋다.

세안제는 여드름 전용 클렌징 제품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으며, 그 중에서도 각질과 피지 제거효과와 항균작용이 동시에 들어간 저자극 클렌징 제품을 선택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각질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하게 위해 스크럽 제품을 사용한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여 물리적인 각질제거보다는 AHA나 BAH등 자신에게 잘 맞는 화장품으로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여드름화장법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아예 안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우선 자극적인 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 자극을 지속적으로 주는 제품은 여드름을 악화시키고 더욱 심각한 악성으로 발전시키기도 하기 때문이다.

외출 후 바로 세안 해주는 것이 좋으며, 이 역시 세안제나 각질제거제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한가지 제품만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 기초화장 : 번들거리는 피부 때문에 유분에만 초점 맞추기 쉽지만 기본적으로 여드름 피부는 건조한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 보습에 신경을 쓰되 너무 유분이 많은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스킨은 차갑게 보관된 무알콜제품을 사용할 때 피부의 진정효과와 피지분비 억제 효과를 볼 수 있다. 보습제는 오일 성분의 함유량이 높은 것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벼우면서도 수분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는 화장품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 색조화장 :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해야 한다면 유분이 최대한 적은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파운데이션 역시 파우더 형태가 좋다. 잡티가 신경 쓰여도 컨실러를 사용하여 가리는 것은 좋지 않다. 그보다는 파우더형 블러셔와 입술에 포인트를 잘 잡아서 보는 이의 시선을 분산시켜주는 것이 좋다.

후한의원 안양점 연희경 원장은 “ 여드름피부는 맞춤세안과 맞춤화장법뿐만 아니라 맞춤 치료 역시 중요하다. 각 사람의 체질과 건강상태, 피부 상태, 여드름 종류에 따라 1:1 맞춤 치료를 진행해준다면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가지는데 효과적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