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여성들에게 다이어트는 끝나지 않는 숙제와 같다. 예쁜 옷을 입기 위해서도, 더 아름다워지기 위해서도 다이어트는 필수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건강한 다이어트가 아닌 무리한 다이어트에 집착하는 여성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그중 대표적인 문제가 식이장애다. 특히 폭식증을 겪고 있는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어 다양한 질환을 겪게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폭식증을 앓는 이들은 1회의 식사에서 평균적인 한 끼 식사량과 비교해 지나칠 정도로 많은 음식을 매우 빠른 속도로 오랜 시간 동안 먹는 것을 특징적인 증상으로 나타내곤 한다.

다이어트와 관련된 심리적인 스트레스, 음식에 대해 억눌려왔던 감정의 해소 등 폭식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이러한 폭식증은 다이어트, 체중관리에 민감한 여성들에게 씻어내기 힘든 외모적 결함을 발생시키기도 해 문제가 되고 있다. ‘침샘비대증’은 폭식증 여성들이 주로 앓게 되는 증상으로 얼굴이 커 보이고, 살이 쪄 보이게 만들 수 있다.

이때의 가장 큰 문제는 침샘비대에 의한 외모적 결함이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을 만들고, 폭식증의 악화와 구토 증상의 반복, 그리고 침샘비대 발생으로까지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더욱 악화할 우려가 있다는 점이라는 것이 청담 로즈피부과 윤영민 원장의 지적이다. 때문에 이들에게는 침샘비대증치료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윤 원장과의 1문1답을 통해 침샘비대증의 원인과 증상, 보톡스 시술을 이용한 독창적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Q. 폭식증과 침샘비대증의 관계는?

A. 폭식증에 의한 가장 큰 문제는 구토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구토를 하면 배부른 느낌이 사라지기 때문에 여성들은 살이 안찔 것이라고 믿게 되며, 또 다시 먹기를 반복하게 된다. 이때의 구토는 침의 분비와 함께 이루어지기에 침샘에 과도한 자극이 가해질 수 있고, 그 결과 침샘비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Q. 침샘비대의 증상은 어떤 것들인가?

A. 침샘비대는 침샘이 지나치게 발달해 귀 밑이나 턱 아래로 튀어나와 보이며 미관상 좋지 않는 상태를 만드는 증상이다. 침샘이 있는 부위에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턱 밑에 혹이 있어요” 또는 “귀 밑이 볼록하게 부어올랐어요” 등의 증상을 환자들이 호소하고 있다.

Q. 침샘비대증에 의한 외모상의 변화도 클 것 같은데?

A. 외모 관리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에게 침샘비대증에 의한 외모변화는 매우 큰 스트레스가 되고 있다. 귀밑침샘이 커지면 양쪽 귓불을 중심으로 그 주변부가 부풀어 올라, 얼굴이 커보이게 된다. 특히 얼굴이 두꺼비처럼 보이며 심술궂어 보이는 인상이 만들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턱밑침샘이 커지면 살이 찌고 턱살이 처진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 턱선이 희미하거나 펑퍼짐하게 보일 수 있고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갖게 되곤 한다.

Q. 침샘보톡스 치료란 무엇인가?

A. 침샘비대증치료방법으로는 거의 유일한 치료이자,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이 ‘침샘보톡스’ 치료이다. 얼굴의 주름을 펴주는 보톡스의 원리가 땀샘이나 침샘에도 작용하여, 손, 발바닥, 그리고 겨드랑이의 다한증을 치료하고, 침의 분비나 침샘의 크기를 줄여준다.

Q. 침샘보톡스 시술 치료효과는?

A. 증상이 발생한 부위에 보톡스를 주입한 이후 4주 정도의 시간이 경과하면 치료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후 2~3개월 동안은 침샘이 더욱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후에는 추가시술과 침샘비대 원인 해소를 위한 노력을 통해 침샘 축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폭식증 증상으로 구토를 반복하고 있는 환자라면 식이장애 치료와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Q. 침샘비대 발생 시 주의해야 할 점은?

A. 침샘비대 증상이 많이 신경이 쓰이는 만큼 해당 부위를 손으로 만지게 되는 경우가 있지만, 만지는 것 역시 지속적인 자극이기에 침샘비대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사각턱이나 턱밑살로 증상을 오인할 경우 엉뚱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의 진단 이후 정확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