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보험은 보험 가입자가 질병이나 상해로 입원 또는 통원치료 시 실제 부담한 금액을 보장해주는 건강보험을 말한다. 과거에는 의료비를 전액 보장하는 상품이 많았지만 2009년 이후 총액의 90%를 보장하는 상품이 출시되었으며 4월부터는 총액의 80%를 보장하는 상품이 출시된다.

자기부담금이 20% 이상 인상되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변경사항을 잘 숙지한 후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가입 시 이 전의 보험금지급사례를 잘 살펴본 후, 지급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상품을 미리 파악해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것이 바로 보험사의 횡포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며 후에 보험금 지급으로 인한 소송에 휘말리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된다.

또한 질병이나 상해에 대해서만 보험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미용을 위한 성형수술비나 간병비, 진단서 발급비용, 구급차 이동비용은 보장되지 않는다.

그리고 고령자 전용 보험이 따로 있다. 대부분 최대 가입연령이 65세~70세로 제한하고 있으나 작년 8월, 가입연령을 최대 80세까지 늘린 고령자 전용 상품이 출시되었다. 이 상품은 1년마다 보험료가 변동되는 갱신형이며 자기부담금 또한 높다. 또 3년마다 재가입해야 하며 특히 이미 보유한 질병과 해외에서 발생한 의료비는 보상에서 제외된다.

의료실비보험은 보험사 마다 수 많은 상품이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꼭 맞는 조건의 상품을 고르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각 보험사별 다양한 상품을 한 눈에 살펴보고 선택할 수 있는 보험 비교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 또한 효율적인 가입 요령이라 할 수 있다.

위의 사항들을 잘 살펴본 후 본인에게 꼭 맞는 상품을 가입해보자.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서비스( http://newsinsu.com )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