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에서의 그릭요거트 인기가 뜨겁다.

일반적으로 그릭요거트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이 낮으며, 질감이 단단한 요거트로 알려져 있다. 해외에는 이미 보편화되어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한다. 특히, 5대 수퍼푸드로 선정된 이후 아침식사 대용이나 학교급식메뉴로 채택될 정도로 인기 있는 식품이다.

국내에도 그릭요거트가 건강에 좋다는 인식과 함께 요거트 업계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세계적인 요거트 전문기업 다논(Danone)은 풀무원다논을 통해 ‘다논 그릭플레인’을 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은 유럽과 호주 등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부드러운 그릭으로 고메치즈를 넣어 맛이 더욱 부드럽다는 점이 특징이며, 전세계적으로 판매하는 다논의 다양한 그릭요거트 중 가장 한국소비자가 선호하는 그릭요거트이다.

풀무원다논은 이 제품 외에도 더욱 다양한 그릭스타일의 요거트를 출시할 계획이다. 현재 각 국가별 인기 있는 다양한 그릭요거트를 소개한다.

¨ 영국 “플레인보다 과일 맛 그릭이 더 인기”
영국은 전통적으로 초콜릿, 비스킷 등의 제과류가 강한 나라이며 식사 이외의 간식문화가 발달했기 때문에, 요거트도 식사와 식사 사이 허기를 채울 수 있는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따라서 영국소비자 성향에 맞춘 매우 진하고 단백질 함량이 아주 많은 그릭요거트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특히 스낵간식용으로 많이 먹기 때문에, 플레인보다 과일 맛을 이용한 제품들의 인기가 더 높다.

¨ 미국 “건강함을 강조하는 다양한 그릭 스타일”
 미국은 다민족 국가답게 수많은 그릭 스타일 요거트를 판매하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소비자를 위한 고단백 저지방 그릭요거트를 비롯해, 다양한 소비자 취향을 반영한 무지방 그릭, 견과류 및 과일 등을 첨가한 그릭, 초콜렛과 치즈케이크를 넣은 디저트용 그릭 스타일 요거트까지 선택의 폭이 매우 넓다.

¨ 스페인 “요리를 위한 지방함량 높은 부드러운 그릭”
스페인은 그릭요거트를 요리 재료로 많이 사용한다. 올리브오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요리와 잘 어울러질 수 있는 지방 함량이 높고 부드러운 요거트를 선호한다. 다논은 스페인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춰 ‘오이코스 그레지오 (Oikos-Griego)’라는 지방함량이 10%대로 높은 풍부한 맛의 그릭요거트를 선보여 인기를 얻었다.

¨ 호주 “고단백 고지방의 풍부한 맛을 강조”
호주의 경우 요거트 섭취량이 높은 나라이다. 지방과 단백질이 함량이 모두 높은 풍부한 맛의 그릭요거트가 인기가 있으며, 특히 850g과 같은 터브 형태의 그릭요거트도 있을 정도로 대용량 판매가 많다. 플레인 요거트 외에도 블루베리, 딸기, 망고 등 소비자 기호를 반영한 다양한 맛의 그릭요거트로 종류가 늘어나고 있다.

¨ 한국 “국내 소비자 입맛에 맞춘 고단백 저지방 그릭”
전통적으로 한국의 소비자들은 요거트를 주로 식 후 디저트나 간식으로 즐기기 때문에 맛있는요거트가 강세를 보여 왔다. 그릭요거트는 작년부터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의 그릭요거트 트렌드는 고단백 저지방이다. 세계적인 요거트 기업 다논의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풀무원다논 그릭(GREEK)’은 고단백 저지방 성분에 부드러운 맛을 강조한 그릭 스타일 요거트로 국내 그릭요거트 중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닐슨 2015년 1월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