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오후 10시 57분께 서울 노원구 중계동 불암산 중턱에 있는 학도암 부근에서 불이나 축구장 크기 3배에 달하는 임야 1만5천㎡가 소실됐다.

당국은 "인근 아파트 주민의 신고를 받고 14일 오전 1시 57분께 불길을 잡아 발생 3시간 18분 만인 오전 2시 15분께 완전히 진화했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학도암에서 잠을 자던 스님 8명이 긴급 대피했다.
불은 해발 509m인 불암산의 학도암 부근 344m 지점의 5부 능선에서 시작돼 두 갈래로 나눠 정상으로 번졌다. 소방 관계자는 "발화지 근처에 낙엽 등이 쌓여 있어 불이 넓게 번졌다"며 "현재 건조주의보가 내려진 상태인데다 바람도 강해 진화가 어려웠다"고 말했다.

밤이라 소방 헬기가 뜨지 못했던 데다 접근로가 등산로 5개밖에 없어 현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었다. 소방호스 길이가 충분치 않아 용수 공급도 쉽지 않았다. 진화 작업에는 소방관과 경찰관, 구청 관계자, 군인 등 총 1천600여명과 소방장비 65대가 동원됐다.

노원소방서는 화재 발생 즉시 전원 총출동하는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또 인근 주거 밀집지역인 노원구 백사마을과 학도암 주변을 둘러싸 안전통제선을 만들었다.

그러나 백사마을과는 거리가 있고, 불이 학도암 40∼50m 부근까지 접근한 뒤에는 반대편 능선을 타고 번져 민가 피해는 없었다.현재 산불은 꺼졌지만 혹시 모를 불씨가 남아있을 가능성에 대비해 잔불 탐색이 계속되고 있다.

산림청은 날이 밝는 대로 헬기 2대를 투입해 잔불 진화에 나서기로 했다.경찰과 소방 당국 등은 합동 정밀조사를 벌여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