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 독자 개발한 배터리분리막 특허기술을 중국에 수출한다.

분리막이란 2차 전지의 핵심 소재중 하나로,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인 접촉은 차단하되 0.01~1㎛의 미세한 구멍으로 리튬이온만 통과시켜 전류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는 막이다.

LG화학은 2004년 개발한 SRS®(안전성강화분리막) 기술의 특허 사용권을 중국 시니어사(Shezhen Senior Technology)에 유상 판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LG화학은 관련 제품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특허료로 받게 되며, 구체적 계약 조건은 공개하지 않았다.

SRS® 기술은 분리막 원단에 세라믹을 코팅해 열적, 기계적 강도를 높여 내부단락을 방지함으로써 리튬이온배터리의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LG화학은 이 기술에 대해 2007년 한국을 시작으로 2010년 미국, 2012년 중국, 2014년 유럽과 일본 등 세계 주요 국가에 특허를 등록했다.

또 LG화학은 지난해 일본 전지재료 생산업체인 ‘우베막셀’에 SRS® 기술을 수출한데 이어 이번엔 중국 최대 리튬이온 2차전지 분리막 제조 기업인 시니어와 계약에 성공했다.

시니어사의 지난해 매출액은 3억3000만 위안(약 583억원)이었다.

LG화학 관계자는 “SRS® 기술은 LG화학이 글로벌 완성차 업체 및 전력회사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며 “세계 곳곳의 분리막 제조업체들로부터 해당 기술 사용에 대한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