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 지역의 학교에서 대학과 직장(College and Career Readiness) 준비를 최종 목표로 이에 대한 시행을 지속함에 따라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읽어야 하는 텍스트 난이도(문장 난이도)를 재검토하거나 재고려하고 있다. 학부모들도 자녀들이 대학과 직장 준비를 목표로 이에 대한 발전에 지속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하고, 수준 있는 영문 텍스트를 제공해야만 한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특히 학부모들은 읽기 능력의 중요성을 학생들이 평생에 걸쳐서 배울 지식과 이해를 돕는데 중요한 관문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다양한 장르와 문화를 아우르는 텍스트와 함께 향후 갖게 될 직업과 관련된 사고 능력 및 쓰기 능력을 배양하는 데 지침이 될 책들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대학과 직장 준비를 위한 새로운 기준은 학생들이 언어 능력과 향후 성공을 위해 필요한 개념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적절한 난이도의 책을 읽는 것에 달려 있다. (Coleman & Pimentel, 2012)

가장 빈번하게 묻는 질문은 이런 요구 사항에 맞는 타당하고 유효한 결과를 교육자와 학부모들이 어떻게 찾을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다행히 손쉽게 텍스트 난이도를 찾을 수 있는 방법들이 있기에 소개하고자 한다.

• Lexile.com에서의 독서 지수에 맞는 책 검색

• 인터파크, 알라딘, 킴앤존슨, 애플리스 등에서 실력에 맞는 영어책 검색하기

• 영문 텍스트의 난이도를 분석해주는 렉사일 분석기(Lexile Analyzer)

지수에 맞는 책 찾기 “Find a Book”

영문의 텍스트 난이도에 맞는 책을 찾으려면 간단한 접속으로 이를 쉽게 찾아낼 수 있다.

 

지수에 맞는 책 찾기 이미지
책의 제목과 작가 그리고 ISBN(국제표준도서번호)을 알고 있다면 지수에 맞는 영어책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빠른 책 찾기 툴
온라인 서점의 정보를 통한 수준에 맞는 책 찾기
미국에서는 아마존이나 ‘반스 앤 노블’과 같은 대형 온라인 서점에서는 수준별로 영어책을 분류해 제공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인터파크, 알라딘, 킴앤존슨, 애플리스 외국어사 등이 고객을 위해 수준별로 책을 공급하고 있다. 아주 간단히 렉사일 독자지수나 혹은 나의 렉사일 지수를 입력함으로써 방문객들은 영어 실력에 맞는 책을 손쉽게 찾을 수 있다.

 

 

인터파크 도서의 영어 읽기 추천 마법사
영문 텍스트 난이도를 알려주는 렉사일 분석기
교육자들이나 학부모들이 텍스트 난이도를 알 수 없을 때, 렉사일 분석기는 그 텍스트의 예상되는 난이도를 알려준다. 이 렉사일 분석기는 소프트웨어로 1000자까지 무료로 측정할 수 있다.

 

영문 텍스트 난이도를 알려주는 렉사일 분석기

교육자들이나 학부모들이 텍스트 난이도를 알 수 없을 때, 렉사일 분석기는 그 텍스트의 예상되는 난이도를 알려준다. 이 렉사일 분석기는 소프트웨어로 1000자까지 무료로 측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툴을 활용한다면 교육자들과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대학과 직장 준비를 위해 성장함에 따라서 요구되는 적절한 수준의 난이도와 알맞은 종류의 텍스트를 찾아서 이를 위한 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번 칼럼은 메타메트릭스의 백서(Quick and Easy Access to Measures of Text Complexity Using the Lexile Framework for Reading)에서 수정 및 재정리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