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가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드름 환자들의 명절 기간 음식 섭취에 주의가 요구된다.

여드름 발생 원인으로 아직 정확하게 입증된 것은 없으나 유전적 요인 · 호르몬 · 스트레스 · 무분별한 화장품 사용 등과 함께 당도 높은 음식 · 기름진 고칼로리 음식 · 인스턴트식품 · 유제품 및 불규칙한 식사 습관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이 여드름 발생과 상관 관계가 있다는 논문들이 나오고 있다.

설과 같은 명절에는 각종 전류와 고기류 등 칼로리가 높고 기름진 음식들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기름진 고칼로리 음식들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피지선에서 피지 분비를 촉진시켜 모공을 막고 여드름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에는 채소나 과일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설 명절에는 흩어져있던 가족들이 한자리에 둘러앉아 자연스럽게 음주를 하게 되는데, 지나친 과음은 여드름과 피부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게 좋다.

따라서 설 명절 이후 여드름이 악화되거나 피부트러블이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과음과 과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부트러블이 생긴다거나 여드름이 심해진다면, 냉 찜질로 피부 온도를 낮추어 주고, 스팟 제품을 통해서 관리를 한 후 명절 연휴 이후에 가까운 피부과 병원에 내원해서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드름과 여드름흉터 등 여드름피부질환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분당진스킨피부과의 김정일원장은 “예전에는 여드름은 재발이 쉽고 치료가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었지만, 이제는 여드름레이저를 비롯한 의료기술의 발달로 깨끗한 여드름 치료가 가능하다”며 “여드름이 자연적으로 사라질 것이라 방치했다가는 여드름흉터와 색소침착 등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여드름이 악화되기 전 근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여드름 치료에 추천되는 레이저는 다양한데, 그 중 분당진스킨피부과의 피지조절레이저 아큐어레이저는 피부 속 유분에 대한 흡수도가 높은 레이저로써 여드름의 주된 원인인 피지선에 직접 작용하여 피지분비를 줄이고 여드름을 개선시킨다.

그밖에 여드름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셀렉PDT는 난치성 여드름이나 재발성 여드름과 같은 지속적인 약물 요법의 불편함과 부작용을 덜어주기 위해 개발되어, 부작용과 피부 손상을 크게 줄였으며 진행중인 붉은 화농성 여드름에 효과적이다.

한편 분당진스킨피부과의 김원장은 “만성피부질환인 여드름은 잦은 재발로 인하여 치료를 포기하신 분들이 많다.”며 “고질적인 난치성 여드름이라 하더라고 환자의 여드름 상태에 맞는 복합적인 치료가 이루어 진다면 여드름 없는 건강한 피부로 돌아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